의료계 "접종예약 방식 변경 더 연기해야"

의료계가 정부의 잔여백신 접수 지침 변경에 따른 혼란을 우려하고 나섰다. 일선 의료기관의 행정업무가 가중될 뿐더러 SNS만을 통한 접수는 단골환자 위주로 이뤄지는 기존 전화 접수보다 세심한 예진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의협은 다른 대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변경된 접종예약 지침을 보류할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백신 잔여량이 발생했을 때 60세 미만에 대해서 네이버·카카오 앱을 통한 신속 예약 방식을 원칙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더불어 SNS를 이용하기 어려운 60세 이상 고령층은 기존 방식처럼 전화나 방문을 통해 잔여백신을 접종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지침이 변경되면서 의료기관 행정 업무가 가중되고, 환자들의 불편·불만이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8일 대전 서구 한 의원 관계자는 "환자의 병력, 복용약 등을 잘 알고 있는 경우 백신 접종에 대한 부담이 훨씬 줄어든다"면서 "하지만 SNS를 통해 예약한 경우 대부분 처음 보는 분들이라 예진표를 작성하고 사전 상담을 해도 불안감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백신의 경우 부작용 등 여러 부정적인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야 하고, 또 그 부담감을 온전히 우리 병원이 떠안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SNS 방식의 경우 거주지 제한이 더 자유로워 원거리 환자가 많기 때문에 오후 4-5시에 사람이 몰리고, 그로 인한 행정업무 가중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대전시의사회 한 관계자는 "각 의료기관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의원의 경우 기존 병원 업무와 예방접종 업무를 함께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력과 공간은 한정적인데 사람이 몰리면 직원과 환자들 모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나아가 서로 얼굴 붉히는 일만 생기게 된다. 결국 의료기관과 환자와의 신뢰관계에도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대한의사협회도 지난 7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 예약 방식을 기존 전화 예약 방식에서 SNS만을 통한 예약 방식으로 일원화했다"며 "해당 지침이 백신 잔여량 발생과 접종 희망자의 연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의료기관과 접종 희망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고 홍보하지만, 기존 전화 예약 방식과 SNS만을 통한 예약 방식은 순기능과 역기능이 각각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환자에 대한 정확한 예진이 필요한 백신 접종은 SNS 예약 방식보다 기존 전화 예약 방식이 훨씬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주로 단골 환자들이 전화 예약을 하는 특성 상, 병·의원에서 해당 환자가 가진 지병이나 복용 중인 약품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 접종하는 데 위험성이 훨씬 떨어진다는 것이다.

의협은 "SNS만을 통한 백신 예약 방식 일원화는 보다 합리적인 대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보류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청과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