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은 17일 "대전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과 관련, "가장 합리적인 대책은 중소벤처기업부를 그대로 대전에 존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열린 `중기부 이전 절차 중단 촉구 결의대회`에서 "그동안 여러 차례 시와 시민들의 중기부 반대 입장을 전달해 왔음에도 정부가 공청회라는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기부 세종 이전을 위한 공청회에 앞서 진행된 이번 결의대회에는 허 시장과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및 박범계·황운하 의원, 구청장 등이 대거 참여했다.

허 시장은 "우리가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중기부 이전 문제가 우리 사회에 전면에 등장하면서 지역 사회에 혼란과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아니었다면 더 많은 시민들이, 더 많은 의지를 담아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펼쳤을 것"이라며 "오늘 공청회에서 대전시의 이런 입장을 충분히 밝힐 것으로 준비하고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박 위원장은 "공청회가 중기부 이전을 위한 명분 쌓기용인 형식적인 절차로 진행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중기부 이전을 반대하는 대전 시민 150만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반영되고, 중기부가 대전에 잔류하는 그런 결정이 나는 공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장종태 서구청장은 "그동안 우리가 누차 주장하고 요구해왔던 중기부 세종시 이전 반대 의견이 묵살된 채 공청회가 진행되고 있다"며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장 청장은 이어 "원칙과 명분, 실리가 전혀 없는 중기부 세종 이전이 일방적인 정부 계획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며 "어떻게 당사자인 대전 시민의 의견이 배제된 채 진행될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날 공청회 참석 전 결의대회 장소를 찾은 황 의원은 "중기부 이전 반대 이유가 대전시와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서만은 결코 아니다"라며 "대전과 세종의 상생발전이라는 보다 큰 가치를 위함"이라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