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여야는 26일 국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일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 등을 놓고 격돌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 장관을 상대로 딸의 대학과 대학원 입시 의혹 등을 비롯한 각종 의혹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수사상황이 정치적으로 거래되고 있다면서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맞섰다. 조 장관도 야당 의원들의 질책에 때론 고개를 숙이면서도 특정 사안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박했다.

포문은 한국당 의원들이 열었다. 주광덕 의원(경기 남양주병)은 지난 23일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중 조 장관이 검사팀장과 통화한 사실을 거론하며 "구체적 사건은 검찰총장만 지휘할 수 있는데 수사 지휘를 한 것이 아니냐"면서 "직권을 남용해 권리행사를 방해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조 장관은 "처의 상태가 안 좋으니까 좀 차분히 해달라고 부탁했다"면서 "수사 지휘를 하지는 않았다"고 반박했다.

주 의원은 "검찰이 확보한 조 장관 자택 컴퓨터에서 딸과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 아들 등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서류가 발견됐다"며 "허위 발급된 것 아니냐"고 따졌다. 조 장관은 "제가 문서 발급을 요청하거나 직인을 위조하거나 찍은 것이 없다"고 답변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을 인정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권성동 의원(강원 강릉)은 조 장관에게 질문을 시작할 때부터 장관 호칭을 빼고 "법무부를 대표해 나오라"고 말했다. 권 의원이 "고위 공직자의 최대 망상은 내가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조국이 없어도 검찰개혁을 할 수 있고 대한민국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다. 그래도 사퇴할 생각이 없느냐"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책임감을 느끼겠다. 질책을 명심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은 아예 조 장관을 답변대로 불러내지 않았다. 그는 "조국 전 민정수석, 무슨 염치로 여기에 앉아 있느냐"며 이낙연 총리를 대상으로 조 장관에 대한 질의를 벌였다. 김 의원은 "위선자이자 피의자가 `정의와 공정`을 대변할 법무부 장관에 적격이라고 생각해 재청했나"라고 물었고, 이 총리는 "서면으로 재청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판단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할 때 살아있는 권력도 엄정한 법 적용을 하라고 했다"며 "그런데 조 장관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하자 여당인 민주당은 윤 총장 때리기에 집중했다.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추궁했다. 이 총리는 "헌법과 법률에 위반되기 때문에 민주당이 지적한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 장관을 엄호하며 검찰개혁으로 맞불을 놨다.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논산)은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상황이 야당 의원에게 실시간 직보되는 상황"이라며 "이는 대통령과 국회가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권을 행사해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만약 검찰이 하지 않았다면 명예를 걸고 아니라는 것을 입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내부조사를 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검찰은 이 문제에 대해 수사 상황이 어떻게 정치적으로 거래되고 있는지, 정확한 범인을 색출해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혜영 의원(경기 부천오정)은 "주요 선진국 중 우리나라처럼 검찰이 기소권과 수사권을 모두 가진 나라가 있느냐"면서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