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맡긴 것과 관련, "여야가 국회에서 결정을 하면 국회 결정과 절차에 따르겠다는 말"이라고 말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담화가 스스로 물러날 테니 탄핵을 하지 말라는 뜻이냐`는 물음에 "대통령 말씀 그대로 이해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국무총리에 대한 권한 이양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총리는 지난번에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 추천을 희망했지만 야권에서 거부했었다"며 "(국회에서) 추천하는 대로 검토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총리에게 전권을 넘기는 것도 가능하다는 의미냐`는 질문에는 "`국회에서 어떤 결정을 하든지 여야가 합의해 결정한 사안은 수용한다`고 대통령은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개헌과 관련해서도 "개헌이든 아니든, 국회가 결정하는 대로 일정과 절차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답변할 게 아니라 국회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조속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전날 담화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향해 "나중에 소상히 밝히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일정이 정해지면 말씀 드리겠다"며 "소상히 밝히겠다는 게 어떤 포맷일지 모르지만 사안 전체에 대해서 소상하게 질문받고 대답을 받는 시간을 갖겠다는 것"이라고 언급, 조만간 기자회견 방식의 일문일답 시간을 마련할 계획임을 알렸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