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월요일마다 열리는 수석비서관 회의는 28일에도 건너뛰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부산에서 열린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을 끝으로 외부 일정을 중단했고, 수석비서관 회의 역시 지난달 20일 주재한 것을 마지막으로 40일째 열지 않고 있다.

이번 달 들어서만 보면 지난 8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 추천 총리`를 제안한 뒤 국정 현안에 대해 완전히 손을 놓고 있는 양상이다.

내부적으로 보더라도 지난 18일 신임대사 등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열흘째 아무런 일정이 없다.

`최순실 게이트`로 거센 퇴진 압력을 받는 박 대통령을 향해 탄핵과 특검, 국정조사라는 파도가 동시다발적으로 몰려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국정 컨트롤타워 기능을 상실한 채 무기력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박 대통령은 내부적으로 외교·안보·경제 현안을 챙기는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2차 대국민담화 이후 어떤 추가 메시지도 내놓지 않고 있다.

탄핵 소추 전 메시지 발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여론의 역풍 등을 우려해 제대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조차 의문이다.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핵심 참모들이 수시로 내부 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음에도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식물 대통령` 체제가 장기화되면서 국정의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국정 역사교과서가 이날 공개됐지만 청와대에서는 원론적인 목소리밖에는 나오지 않았다.

국정 교과서의 교육현장 적용 시기와 관련, 교육부가 철회 가능성을 시사함에 따라 전날 김용승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조율에 나섰지만 엇박자를 해소했는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내부적으로는 사의를 표명한 사정라인 수뇌부 거취 결정이 화급하지만 반려 여부는 여전히 미궁이다.

국정이나 정국 현안 대응은 물론 `피의자` 박 대통령을 겨냥한 협의 내용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다만,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정무·홍보·민정수석 등이 단골 멤버로 참여한 가운데 수시 회의가 열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모들은 탄핵 소추 이전 대국민메시지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그 시기와 내용, 특히 박 대통령의 `결단` 수위에 이르기까지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론의 역풍을 우려한 신중론이 만만치 않아 뚜렷한 결론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말들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연국 대변인만이 유일한 대언론 창구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교육부에서 충분히 설명을 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철회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교육부 입장과 청와대 입장이 다른 게 아니다"라며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철회 가능성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이 제안한 개헌과 관련한 정부 내 개헌추진기구 논의에 대해선 "지금 추진되는 게 있겠느냐"며 "우리가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