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무원 부당대우 호소 공사 "많이 개선됐다"

대전 도시철도역의 일부 역장들이 권한을 지나치게 남용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는 역무원 채용에 직접적인 권한을 행사하면서 갖가지 부적절한 행태를 보여 일부 역장들은 대전시 감사관실의 감사까지 받았다.

9일 대전도시철도공사 등에 따르면 전체 22개 역 중 20개 역이 일반인 역장에게 위탁해 운영 중이다.

일반인 역장이 근무하는 역의 역무원 채용은 도시철도공사의 권한 위임에 따라 각 역장이 결정하게 돼 있어, 각 역 역무원들은 역장의 눈치를 보며 근무를 하는 상황이다.

자칫 부당한 처우를 받더라도 역장의 눈밖에 나면 직장을 잃을 수밖에 없어 `벙어리 냉가슴` 앓듯 참아가며 일을 하고 있다는 것. 일반인 역장이 있는 역의 역무원은 1년 계약직이다.

특히 이들 일반인 역장의 경우 직제에도 없는 `부역장`이라는 직책까지 만들어 역무원을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개선이 시급하다.

일부 역장이 권한을 남용하는 사례는 다양하다. 이미 대전시 감사관실에 적발된 사례처럼 인신공격성 발언이나 폭언을 서슴지 않고, 근무를 게을리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일부 역의 경우 운영비 사용에서도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는 것이 역무원들의 주장이다.

이외에도 속칭 `자기 사람 심기`를 위해 일부 역무원과 재계약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얘기도 공공연히 퍼져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일부 역장의 횡포는 권한 과잉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역무원들의 일관된 주장이다.

대전 도시철도에서 근무하는 한 역무원은 "역장이 우리의 재계약에 대한 전권을 행사하는 바람에 부당한 일을 당하더라도 이에 대해 누구에게 호소할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라며 "역장의 경우 도시철도공사와 계약을 하며 이윤을 보장받는 등 각종 혜택을 누리는 상황에서 우리에 대한 무소불위의 인사권까지 행사할 수 있어 그 누구보다 제왕적 권위를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도시철도공사측은 역장들의 횡포가 많이 개선돼 지금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도시철도공사의 한 관계자는 "도시철도 개통 초창기에는 역장들이 전횡을 일삼았지만, 세월이 흐르며 많이 개선됐다. 지금은 역장들이 볼멘소리를 할 정도"라며 "신흥역 사태 하나만 놓고 보면 폭언하고 성희롱에 가까운 발언을 한 것은 인정하지만, 그 외의 다른 역에선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