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리찾기 모임' 출범… 국민 감사 청구 국립해양박물관 "내일까지 공식 입장 표명"

국보급에 버금가는 유물로 알려진 이순신 장군 장계별책(표지명 충민공)의 현충사 반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장계별책의 현충사 반환 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시민단체가 공식 출범하고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장계별책의 현충사 반환 및 전시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 우리문화지킴이(공동대표 김상철, 혜문) 등은 지난 5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이순신 장계별책 제자리찾기 모임` 출범식을 가졌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출범식과 함께 같은 날 감사원에 `국립해양박물관 이순신 장계별책 부당취득에 관한 국민감사`도 청구했다. 감사청구서에서 문화재제자리찾기는 국립해양박물관이 국제박물관협의회 윤리강령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국제박물관협의회 윤리강령 2조 3항 `출처와 주의 의무`는 박물관 자료를 취득하는 경우 해당 자료들이 불법적인 소유에 기인한 것이 아니며 불법적으로 유출되지 않았음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국립해양박물관이 돈을 주고 문화재업자에게 장계별책을 구입한 행위는 도난품임을 알고 취득한 행위이자, 박물관의 `출처 주의 의무`를 해태한 경우로 선의취득이 인정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장계별책은 충무공 이순신의 전투보고서를 모은 책으로 충무공 종가에서 소장해 오다가 2007년 김모씨에 의해 도난, 분실됐다. 2015년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경찰이 압수, 현재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보관중이다. 최근 검찰은 장계별책 장물취득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뒤 국립해양박물관으로 돌려 주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혜문 문화재제자리찾기 대표는 "도난품이 명백한 장계별책을 국가기관이 취득하려 하면 안된다. 충무공 가문에서 수백 년간 보존돼 온 만큼 원소유자에게 되돌려 `현충사`에 전시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이순신 장계별책 제자리찾기 모임의 법률대리인 김형남 변호사는 "일단 장계별책이 국립해양박물관으로 환부되는 것을 막고 원소유주에게 되돌려 줄 수 있도록 `환부청구 취소`도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부청구 취소 청구가 제기되면 장계별책의 국립해양박물관행에 제동이 걸린다. 형사소송법 417조에 따르면 환부청구 취소 청구시 법원의 판결이 있을 때까지 환부처분은 집행이 정지된다. 이명수 국회의원(아산갑)도 장계별책의 현충사 반환 성사에 힘을 쏟고 있다. 이 의원은 "환부청구 취소 청구시 법원 판단을 지켜봐야 하지만 국립해양박물관과 교류 전시 등의 방식으로 장계별책을 현충사에 보관·전시하는 방안도 관계기관과 진지하게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장계별책의 현충사 반환과 보관·전시 성사 뿐만 아니라 이를 계기로 현충사의 학예 인력과 재정도 대폭 보강해 현충사를 충무공 유물의 대표 연구기관으로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계별책을 현충사에 기증·전시토록 해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한 국립해양박물관은 9일까지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문화재제자리찾기에 통보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