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 수조원 쏟아 붓고도…

충남도가 도정의 핵심현안으로 `3농혁신`을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지만 농가들의 소득 향상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선 5-6기 수조원을 쏟아 부은 `3농혁신`이 받은 성적표에 혈세 낭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는 이유다.

통계청이 24일 국가통계포털에 공개한 농가소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의 농가평균소득은 3471만원으로 전라남도(3441만원)와 경상남도(3459만원)에 이어 하위권인 7위를 기록했다.

농가소득이 조사된 광역자치단체는 총 9개도로 제주도가 4381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4102만원, 강원 3967만원, 경북 3822만원, 충북 3658만원, 전북 3612만원 등의 순이다.

충남도는 이들 조사대상 9개 광역도 중 2013년부터 3년 연속 7위를 기록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취임하기 전인 2009년 4위의 성적표를 감안할 때 `3농혁신`의 실효성에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때문에 막대한 예산 투자에 견줘 농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정책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해당 사업은 민선 5기 때 4조 4000억 원이 투입되고 민선 6기에도 수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상황이 이렇자 지역 정가와 농민들은 `3농혁신` 사업이 농가소득과 직결될 수 있는 방향 전환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수조원억의 예산을 쏟아 부었으면 그에 따른 성과가 나와야 할텐데 3농혁신은 농민들의 실질소득 등 성과가 미미한 것 같다"며 "도가 해당 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만큼 그에 따른 성과를 하루빨리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 지역의 한 농민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애초 충남도의 농정정책이 잘못되었거나 농가 실질소득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정책을 펴고 있는 게 아니냐"며 "농업정책은 농민들의 소득향상에 주 목적을 두어야 한다. 실효성 있는 대안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통계 작성 시 표본농가 선정에서 불리하게 작용한 부분이 있고, 축산소득이 소규모 위주로 조사가 진행돼 예상보다 낮은 농가소득 지표가 나왔다"며 "농민들의 실질소득을 올려나갈 수 있도록 6차산업 성장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