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선 "지나친 의미부여" 경계론도

충청권 인사들이 당청의 주요 포스트를 맡은 것을 계기로 `충청대망론`과의 상관 관계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충북 출신인 이원종 위원장이 발탁되고, 충남 논산이 고향인 김용태 의원이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에 임명되자 충청 출신 인사의 대권 가도에 탄력이 붙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았다.

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의 고향이 공주인 데다 당 혁신위원으로 충청 인물이 대거 진입하면서 구체적으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대권 행보와 연관 짓는 분위기가 나타났다.

여기에다 충북 출신으로 4선인 정우택 의원이 보폭을 넓히고 있고, 야권 후보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부각되는 상황과 맞물려 충청대망론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앞서 정 의원은 "충청도민들이 이제는 충청도가 정치의 주축이 됐으면 좋겠다는 인식들을 많이 갖고 있다"며 "우리 당으로서는 반기문 총장님에 대한 기대를 많이 갖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면서 "대망론이라는 게 (반 총장) 한 사람만 갖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닌 만큼 충청권에서 적어도 두세 사람이 (대권 주자로) 나왔으면 좋겠다"고 불씨를 지폈었다.

이런 가운데 반 총장이 1년 여 만인 25일 방한해 6일간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온갖 억측마저 난무하고 있다.

반 총장과 이 실장이 동향이고, 같은 `청명회` 회원이라는 점을 들어 충청 대권 주자를 만들기 위한 청와대의 함의가 이번 인사에 담겨 있는 게 아니냐는 등의 루머가 떠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중론 나아가 경계론을 드러내는 인사들이 적지 않다.

이 실장은 관리형이고, 김 혁신위원장은 반박(반박근혜)에 가까운 비박(비박근혜)이라는 점에서 당청 쇄신 카드일 뿐 확대 해석의 여지가 없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 실장은 임명 직후 반 총장과 친분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친분이) 두텁다고 하는 데 고향이 같다는 정도이지 뭐…"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10여 년 전 반 총장이 대통령 수석비서관을 할 당시 부부모임으로 청와대에 초청받아 옆자리에서 식사한 것이 전부라는 설명이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이와 관련, 여의도 주변에서는 정 원내대표가 건의한 정무장관직이 신설될 경우 누가 그 직을 맡느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정무장관 출신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 차기 대권에 대한 청와대의 의중을 살펴볼 시금석이 된다는 것이다.

충청의 일부 인사가 부상한 것을 놓고 정치적 의도로 지나치게 의미 부여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 청와대와 내각을 TK(대구·경북)가 완전히 장악하고, 당에서만 잠시 숨 고르기에 나선 현실로 볼 때 다른 지역에서 제기하는 충청대망론은 충청 잠룡들을 친박 또는 충청이라는 지역의 틀 속에 가둬 놓으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는 얘기다.

김 위원장 체제의 혁신위를 놓고 출범 하룻 만에 충청권 의원들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점에서 보더라도 충청이 단일대오로 차기 대권을 준비하는 근거는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나아가 당청의 요직 장악을 빌미 삼아 여당은 물론 야권에서도 20대 국회 원구성 과정에서 충청 출신을 배제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충남의 한 재선의원은 "당청의 인사를 놓고 차기 대권과 연결시키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며 "여야를 떠나 충청과 국가 이익을 조화시키며 협력하고 경쟁하는 풍토를 만들어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