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부터 여신심사 강화 악재 우려 고조 올 1분기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속 파장 주시

다음달부터 수도권에 이어 비(非) 수도권에도 주택대출심사가 강화됨에 따라 충청권 주택시장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신심사 선진화가이드라인은 충청지역 내 가계부채를 연착륙 시킬 것이라는 관측도 있지만, 지역 주택경기에 또 하나의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거세다.

24일 금융감독원과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수도권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신심사 선진화가이드라인을 다음달 2일부터 충청 등 지역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이 제도의 핵심은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 갚는다는 것이다.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을 한 번에 털어버리던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관행을 바꾸기 위한 정책이다. 신규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이자만 내는 기간이 1년을 넘을 수 없다.

올해 2월 수도권의 대출 심사가 강화될 것으로 사전 예고되면서 전국의 주택경기는 이미 지난해 11월 이후 한풀 꺾이기 시작했다. 이는 지난해 주택거래량이 2006년 조사 이래 최대치(130만 건)를 넘어선데다 주택 인허가 물량까지 급증하는 등 공급과잉 논란 속에서 대출 규제가 시행되면서 주택 구매자들의 구매 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충청권 시장에서도 다음달 가이드라인 시행을 앞두고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올해 1분기 충청권 아파트 매매현황을 살펴보면 세종시를 제외한 충청권 아파트 매매가격은 모두 하락했다. 대전의 경우 아파트 매매가격이 최근 2분기 연속 상승했지만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고 전분기보다 0.11% 하락했다. 충남 역시 전 분기보다 매매가격이 0.38% 떨어졌다. 세종시만 유일하게 직전 분기(0.20%)와 비교해 아파트 매매가격이 0.29% 상승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5월부터 대출 규제가 확대되면 지역 주택시장은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3년간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에서 분양했던 아파트 입주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까지 급등한 주택가격에 따른 피로감과 5월로 예고된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지역 주택시장이 꽁꽁 얼어붙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는 "가이드라인이 시행되면 주택 수요와 공급 모두 관망세로 돌아선 뒤 유·불리를 따진 후 주택시장에 재 진입할 것으로 관측된다"며 "일부 주택건설사들은 분양시기를 조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주택수요 또한 줄고 있어 대출심사가 강화되면 충청권 주택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