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증가율 11%, 전국 평균 7% 상회 작년 3분기 81조… 주택담보대출 증가 탓

대전·충남지역 가계부채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전국평균에 비해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은행 대전·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역 가계부채 연평균 증가율은 11.2%로 전국평균(7.2%)을 상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주택대출 규제완화 조치 시행 등으로 은행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지역은행은 분석했다. 지역 가계부채는 지난해 3/4 분기 말 기준 81조 원에 달한다.

신용별로는 고신용층의 부채가 전체 가계부채의 57.9%를 차지하고 있고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의 고연령층 부채 비중(15.2%)이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금융소비자들은 채무상환능력은 대체로 양호하나 주택시장 조정에 따른 담보 부실화 가능성, 높은 변동금리 비중 등이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분양주택이 늘어나고 대전과 충남 주택가격 상승률이 지난해 기준 각각 0.5%, 0.4%에 불과 전국(4.4%)을 하회하는 등 주택 가격 하락 위험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충남지역은 가계자산중 실물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기준 74.8%로 전국평균(73.5%)에 비해 높고 주택가격대비 금융부채가 30.0%로 전국평균(27.4%)보다 높아 타지역 대비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담보부실화 리스크가 다소 높은 상황이라고 지역본부는 진단했다.

한국은행은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이 대전·충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정금리·분할상환 위주로 가계대출구조 개선, 가계소득 확대 및 부채증가세 억제, 주택가격 안정화 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