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학년
1학년

♣가 그려진 칸에 올 숫자는 무엇일까?

큰 정사각형 모양의 판과 작은 정사각형이 붙어서 생긴 8개 조각이 있습니다. 각 조각에는 아래와 같이 숫자들이 쓰여져있고, 각 조각들을 서로 겹치지 않게 하여 정사각형의 모양의 판 위에 모두 올려놓으려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1개 조각을 올려 놓은 상태이며, 나머지 7개 조각을 올려 놓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하면 모든 가로와 세로 줄에 1부터 7까지의 숫자가 각각 한 번씩 포함되게 올려 놓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가 그려진 칸에 놓여지게 되는 숫자는 무엇일까요?

2학년

뺑소니 차량의 번호는 무엇이었을까?

범준, 지호, 예라, 서연이가 길을 걷다가 교통사고 현장을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교통사고를 낸 범인이 뺑소니를 치고 달아났습니다.

CMS에서 정의롭기로 소문난 네 친구들은 범인을 잡기 위해 서로서로 의견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각자 한 가지의 단서들은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정의롭고 똑똑한 네 친구는 함께 의논하여 뺑소니 차량의 번호를 알아내어 경찰에 신고하였고,그날 저녁 범인은 바로 잡히게 되었습니다. 네 친구들이 알아낸 뺑소니 차량의 번호는 무엇이었을까요?

<단서>

범준: 난 똑똑히 봤어. 번호판 네 개의 숫자 중 왼쪽에 있는 숫자 두 개가 같다는 걸.

예라: 나는 네 개의 숫자 중 오른쪽에 있는 숫자 두 개가 같다는 것을 봤는데.

서연: 내 기억으로는 왼쪽 끝에 있는 숫자와 오른쪽 끝에 있는 숫자 모두 3보다 컸어.

지호: 왼쪽에 있는 두 숫자를 곱한 후에 왼쪽 끝에 있는 숫자보다 하나 작은 수를

더하면 오른쪽에 있는 두 수가 나왔어.

3학년

백설공주는 자신의 생일에 일곱 난쟁이를 초대했습니다. 일곱 난쟁이들은 생일축하 노래도 불러주고, 각자 준비한 선물도 전달하며 백설공주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한참이 지나자 모두들 배가 고파졌고, 백설공주는 아래와 같이 독특한 모양의 치즈케이크를 만들어왔습니다. 이들 8명은 서로 사이좋게 똑같은 크기로 잘라 나누어 먹고 싶어했습니다. 그렇다면, 케이크를 어떻게 잘라야할까요? (위에서 본 그림 위에 어떻게 잘라야할지 표현해 보세요.)

※정답은 대전일보 홈페이지(www.daejonilbo.com)와 양영 CMS학원 블로그(blog.naver.com/nbc405)에 함께 게재 됩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학년
2학년
1학년
1학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