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초등생 신나는 놀이 호기심 자극 중심

 학생 스스로가 학습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최근 교육계의 핫이슈로 떠오르며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개개인의 성향과 능력에 적합한 학습법을 수립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방향 주입식의 기존 학습 풍토에서 벗어나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실현시킨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각 교육업체들도 이러한 열풍에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제품 및 커리큘럼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의 교육 목적에 맞춘 특별한 자기주도 학습법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유아 및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콘텐츠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신나는 놀이 학습법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는 유초등 영어 학습 프로그램인 '벤앤벨라 플러스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신개념 영어학습기인 '오디오펜'을 도입했다. 초정밀 광학인식기술로 탄생된 오디오펜은 교재 안에 있는 모든 영어 문장, 단어, 노래 악보에 갖다 대기만 하면 원어민 음성이나 음악으로 재생할 수 있다.

 호기심이 왕성한 유초딩 시기에 영어에 대한 강한 흥미 유발은 물론 원하는 분량을 선택 재생해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어 자기주도적인 반복, 복습에 효과적이다.

 본격적인 실전 학습 시기인 중학생 이후에는 명확한 목표를 바탕으로 꾸준한 학습량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튼튼영어는 학생 스스로 개인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량을 매일매일 전문교재와 온라인 학습을 통해 공부하는 동안 자기주도적인 학습 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참여형 영어수업인 액션러닝(Action Learning)과 원어민 무료 화상 강의를 도입했다.

 중등 온라인 학습 사이트 교원 하이퍼센트는 지난 5월 중등 스마트기기용 이러닝 서비스를 오픈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이는 '일일학습계획'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에 맞게 매일의 강좌를 제공하는 것으로 스마트기기에서 회원 로그인 후 일일학습계획이 확인 가능해 인터넷 강의로 자기주도 학습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신사고피클'도 체계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고 있다.

 쎈 수학의 B단계 유형 문제를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는 '쎈 유형 완전 정복' 강좌가 바로 그것. 매일 일정한 분량의 수학 문제를 학습지 형태로 제공해 학생 스스로 학습량을 조절해 가며 학습할 수 있으며, A단계의 개념 강의를 함께 제공하여 보다 확실한 개념정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문제를 풀면 오답 해설과 오답 노트까지 자동 연결돼 부족한 부분을 정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매일 학습 확인 SMS 및 주 1회 전화 학습관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업체 관계자는 "자기주도학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단기 계획과 중·장기 계획이 수반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면서 "학생 스스로가 지금까지의 자신의 학습 습관을 되돌아보는 동시에 실력을 얼마만큼 끌어올릴 수 있을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