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인원 237명 중 132명 특별채용 입사

대전도시공사가 정규직원 중 절반가량을 특별채용으로 고용하면서 지역의 신규고용 창출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시공사는 정원 248명 중 현재 근무인원은 237명이며 이 가운데 44%에 달하는 132명이 특별채용을 통해 입사했다.

지난 1993년 도시공사를 설립할 당시 60명이던 정원이 248명으로 늘어나는 동안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된 직원은 105명 뿐인 셈이다. 인력이 부족할 때 정규직원을 신규고용하는 대신 비정규직인 상용직 인력을 특별채용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특채내용을 보면 지난 1993년 도시공사를 설립하면서 대전시에서 공사 설립을 준비하던 인원 15명이 그대로 도시공사로 소속을 바꿨다. 이후 대전종합개발공사와 대전시 공영개발사업공사를 인수합병하면서 각각 7명과 3명의 인력을, 지난 2000년 한밭종합운동장 등 체육시설의 관리업무와 오월드의 놀이시설을 인수하면서 8명의 직원을 특별채용했다. 이밖에 도시공사 소속 펜싱팀 선수와 일반 공채 대상자 중 보훈대상자, 4공단 환경에너지 사업소의 소각로 가동인력 등이 64명이다.

도시공사는 그동안 정규직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공개채용과 함께 상용직 인력 중 3년 이상 근무한 사람을 대상으로 승진시험을 치러 35명을 특별채용했다.

신규인력이 필요한 자리에 정규직 대신 상용직 인력을 채워넣고 상용직 인력의 빈 자리는 아예 인력을 줄이거나 다시 계약직을 고용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는 자사 상용직은 부정으로 징계를 받지 않는 한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무기계약직으로 일반적으로 일컫는 비정규직과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또 상용직 특채의 경우 3년이상 근무한 상용직원 중 임용예정분야의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1차적인 관련 요건을 갖춘 후 외국어와 상식, 사규 등 시험을 통해 상위득점자를 채용하는 규정에 따른다는 것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달 시의 산하공기업 대표이사 선임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지자 고위직 뿐 아니라 하위직에 대한 인사도 일정기간 공시제도를 도입하는 등 쇄신안 마련의 필요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정규직 빈자리가 나오면 특채와 함께 공채도 실시했다”며 “상용직원이 같은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고 자격증도 갖춘 경우 사기진작차원에서 특채를 한다”고 말했다.

결국 공채를 통해 대전도시공사에 들어가기는 하늘의 별 따기 만큼이나 어려운 반면 특채를 통해 일정기간이 지난후 정규직이 되는게 공사직원이 되는 지름길인 셈이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시 산하공기업에 특채가 만연한 것은 인사채용에 적절한 기준과 절차가 없기 때문”이라며 “인사공시제도를 도입하는 등 투명한 인사를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pen@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