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 조리종사원 배치기준 미달 37개교… 급식인원에 교직원 수 포함 재배치 촉구도

[천안]학교 비정규직 처우 개선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대표 직종인 조리종사원의 업무부담이 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수의 학교가 기본 배치기준을 지키고 있지 않은 가운데 배치기준이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4일 충남도교육청의 ‘2011 학교급식기본 운영계획’에 명시된 조리종사원 배치기준과 천안지역 학교별 조리인력 현황을 분석한 결과, 천안지역 초등학교 14곳, 중학교 11곳, 고등학교 12곳 등 37개의 학교가 기준 인원보다 적은 인력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교육청의 학교회계직 조리종사원 예산 지원 기준은 급식을 이용하는 학생이 100-200명을 넘어설 경우 초등학교 150명, 중학교 120명, 고등학교 100명 씩 급식인원이 늘어날 때마다 조리종사원 1명을 추가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초등학교 기준 학생 200명 당 조리종사원 1명을 두는 것은 제주 70명, 전북 100명, 경남 125명에 비해 열악한 수준으로,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인한 조리원들의 건강악화와 재해발생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상당수의 학교가 기본 지침마저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근무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충남학교비정규직노조 관계자는 “교육청의 기본 지침을 지키지 않는 학교가 이렇게 많은데 왜 손을 놓고 있는 건지 이해가 안된다”며 “급식사고가 발생하거나 질이 떨어질 경우 학생과 학부모에게 돌아가는 손해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지적했다.

배치기준 상 급식인원에 교직원이 포함되지 않고 있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임춘근 충남도의회 교육의원은 “경기도, 경북도 등 타 시도는 교직원 수를 급식원에 포함시켜 조리종사자 인력 배치를 하고 있다”며 “충남지역의 규모가 큰 학교의 경우 많은 수의 교직원 때문에 조리종사원들이 과도한 노동으로 인해 손목결림과 어깨뭉침, 허리통증은 물론 급식 안전사고 등의 우려가 우려된다”며 조리종사원의 수를 확대 및 재배치를 촉구했다.

실제 천안지역 학교 급식인원에 교직원 수를 포함해 조리종사자 배치 인원을 계산해 본 결과 초등학교 24곳, 중학교 4곳, 고등학교 6곳 등 34개 학교에 추가 인력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본 배치기준을 지키지 않은 학교와 교직원 포함 시 조리종사자를 추가배치해야 하는 학교는 초등학교 38곳, 중학교 15곳, 고등학교 18곳 등 71개 학교다. 초·중학교는 절반 이상, 고등학교는 3개 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과도한 업무 부담과 급식사고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임 의원은 “급식종사자들은 서울, 경기, 대전, 충북, 인천, 울산 등 12개 시도가 교육청 예산으로 초과근무수당 등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충남교육청도 현실적인 처우개선방안을 하루빨리 시행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영 기자 swimk@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