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통해 정부 신랄한 비판·자유당 비리 속속 폭로

어린 학생과 민중의 등 뒤에서 총을 쏜 자가 누구냐
고 추궁한 1960년 4월 1일자 사설.
어린 학생과 민중의 등 뒤에서 총을 쏜 자가 누구냐 고 추궁한 1960년 4월 1일자 사설.
4.19와 관련 대전일보 지면에서 빛을 발하는 것 중의 하나가 사설이다. 대전일보는 단순한 시위 보도에 그치지 않고 정곡을 찌른 사설로 정부를 비판하고 중심을 잡아줬다.

마산 시위를 다룬 3월 24일자 ‘민족 위기를 구하기 위해, 진실에 살고 양심에 죽자’에서는 “양심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에서 진실을 찾고 옳은 길로 나아가려는 그 앞에 무엇을 두려워하며 또 무엇을 주저할 것이냐.”며 “비양심 도배를 숙청하지 않고서는 이 나라의 정도는 바로 잡히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4월 1일자 ‘가슴을 두드리며 묻노니 하늘이 무섭지 않느냐?’는 마산 시위 유혈진압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어린 학생과 민중의 등 뒤에서 총을 쏜 자는 누구며 명령한 자는 누구냐고 추궁했다. 이 글은 전형 주필이 작성했는 데 전 주필은 이 사설로 엄청난 압력을 겪어야 했다.

4월 25일자에 ‘민주제단에 바친 그들의 생명의 값을 찾아내는 길’, 28일자엔 ‘역사적 전기의 중대 시기에 임하여 냉철한 이성으로 전도를 직시하라’, 30일자에 ‘부풀었던 용기를 이성으로 바꾸어 질서의 회복과 민주재건에 받치자’는 사설을 실었다. 위정자들에게 부정선거와 폭력 진압에 대해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고, 이승만이 물러나자 감정을 누르고 이성으로 구국일로(救國一路)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혁명이 완성되자 질서를 회복하고 민주주의 건설에 나서자고 촉구했다.

대전일보는 자유당이 저지른 불법과 비리도 속속 보도했다.

5월 22일자는 대전 시내 원동 공원부지 매각 사건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당초 이곳은 도시계획상 도심 소공원 예정지로 오갈 데 없는 난민 52세대 4백여 명이 거주하고 있었다. 일부 인사들에 의해 지목변경이 끈질기게 추진돼 1959년 용도가 변경됐다. 대전일보는 이 사건의 배후에 자유당이 있음을 폭로했다.

대전 시공관이 민영화 명목으로 불하된 것도 다뤘다. 대전일보는 5월 28일자 ‘권력으로로 앗아간 연고권, 불법적으로 민영불하’라는 고발기사를 실었다. 시공관은 57년 6월 운영권이 민영화됐는데 자유당 고위간부가 개입하고 사법보호회라는 단체가 압력을 행사하여 대전시와 ‘임대 민영화 계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자유당이 지분 60%, 사법보호회가 40%를 차지했다.

원동 공원부지 지목 변경과 매각, 시공관 불법 민영화 고발은 자유당 세력의 비리를 정확하게 파헤친 기사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산 시위를 다룬 1960년 3월 24일자 사설 ‘민족
위기를 구하기 위해, 진실에 살고 양심에 죽자’
마산 시위를 다룬 1960년 3월 24일자 사설 ‘민족 위기를 구하기 위해, 진실에 살고 양심에 죽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