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온천 관광특구 활성화 시급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대전 유성온천거리 일원 전경. 사진=대전 유성구 제공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대전 유성온천거리 일원 전경. 사진=대전 유성구 제공
대전 유성구는 한때 온천으로 성업을 이루던 관광의 도시였으며 대덕특구의 중심지이고 세종시와 인접한 관문의 도시다.

교육과 국방의 메카인데다 노은·테크노벨리 지역의 팽창으로 최근 인구 27만명을 돌파하는 등 대전 지역 5개 자치구 중 눈에 띄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 유성온천 관광특구는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도 하다. 유성구가 풀어야 할 민선 5기 현안을 짚어봤다.

◇대덕특구=유성에는 대전 최고의 연구단지인 대덕특구가 자리잡고 있다. 민선 5기 출범 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면서 대전 전역을 비롯해 대덕특구의 대기업 유치에도 파란불이 켜졌다.

하지만 세종시로 이전할 계획을 갖고 있던 대기업들이 실제 대전으로 발길을 돌리기까지는 아직 좀 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유성이 진정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덕특구 연구 성과가 산업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허 청장은 이를 위해 광역단체와 다른 기초단체들, 지역 국회의원 등과 협력해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낼 방침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유성구 역시 연구직과 교직, 행정직 등의 일자리 외에는 일자리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노은·테크노밸리, 진잠지역 등 과 달리 여전히 농촌 지역으로 머물러 있는 낙후 지역들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도 과제로 남아있다.

허 청장은 단기적인 희망근로나 공공근로 보다는 사회적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임기 내 분야별로 다양한 사회적 기업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유성 지역 농가의 생산물을 지역 학교의 친환경 급식에 이용하는 로컬푸드운동도 검토하고 있다.

◇전통시장 개발=현재 유성시외버스 터미널 근처의 유성 재래시장은 도심에서 흔히 찾기 어려운 전통시장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유성시외버스 터미널이 도시철도 1호선 구암역 인근 부지로 이전하고 오는 2012년 복합환승센터로 문을 열게 되면 유성시장의 상권이 지속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허 청장은 주민들이 장을 보는 일 외에도 수시로 찾으면서 보고 즐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기위해 공연 시설을 마련하는 등 인프라를 개선할 방침을 밝혔다.

◇온천 관광 활성화=유성의 온천 산업은 전성기에 비해 많이 쇠락했지만 여전히 유성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로 남아있다. 관광산업의 침체는 대형 목욕탕의 등장과 온천 및 숙박시설의 노후화, 주변 지역의 연계 관광자원 개발 부족 등 때문에 지속되고 있다.

허 청장은 향후 유성온천을 온 가족이 쉬고 즐길 수 있는 가족휴양지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군 시설과 문화를 접목해 상시 공연체제를 갖추고 온천을 이용한 의료관광 유치, 전문 요양병원 설립 등의 특화 관광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 맞춤 축제 개발=다른 자치구들이 크고 작은 축제들의 난립으로 통합 요구마저 있었던 것과 달리 유성 지역에는 Yess 5월의 눈꽃축제 말고는 이렇다할 축제가 없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올해를 마지막으로 사라질 처지에 놓이면서 지역민뿐 아니라 외부인들까지 끌어들일만한 즐길거리가 없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허 청장은 눈꽃축제를 반드시 폐지하는 것 보다는 지금까지 축제가 관 주도로 진행돼 왔다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먹고 마시다 끝나는 축제가 아닌 주민들이 참여하는 축제를 만들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해 온천과 재래시장, 전통문화 등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지역축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계와 지명 조정=대전 서남부 도안 신도시는 유성구와 서구간 경계 조정을 두고 주민 입주 전부터 갈등을 겪고 있다. 유성구는 도안 신도시를 행정 편의상 두 개의 자치구로 분할하기 보다는 생활권을 고려해 하나의 구에 편입시키는 것이 순리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럴 경우 유성구의 인구가 30만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돼 대전 지역 국회의원 증원을 요구할 수 있는 근거도 된다는 입장이다.

서남부지구의 입주는 당초 예상인 다음달보다 조금 늦춰질 전망이지만 차질없는 행정 서비스 공급과 빠른 행정 절차를 밟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입주하기 전 조정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자치구 입장에서는 서둘러야 해결해야 할 현안 중 하나다.

또 지난 4월 개정된 관평테크노동명이 개정될 지 여부도 관심사다. 허 청장은 당초 영어식 행정동명에는 긍정적이지 않았지만 변경 여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존중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오정연 기자 ohsurpris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