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살리기, 충청 역사·문화·정신 완벽 조화 이뤄야”

3일 대전일보사 1층 대강당에서 열린 ‘금강의 어제·오늘과 미래’ 좌담회에 앞서 신수용 대전일보사 사장이 금강살리기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canon@daejonilbo.com
3일 대전일보사 1층 대강당에서 열린 ‘금강의 어제·오늘과 미래’ 좌담회에 앞서 신수용 대전일보사 사장이 금강살리기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canon@daejonilbo.com
◇좌담회 참석자 명단

▲사회자:이인배 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장

▲토론자:이현우 충남도 치수방재과장, 이 훈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역사문화연구실장, 유영근 공주시 재난관리과 하천계장, 우종만 논산시 건설방재과장, 육창우 금산군 건설도시과 하천계장, 유영주 연기군 재난안전과장, 이재진 부여군 재난건설과장, 박종열 서천군 재난방재과장, 정학진 청양군 재난관리과장

금강살리기 사업이 본격 공사에 들어가면서 금강의 정신과 역사·문화가 반영되고 생태환경, 문화관광의 보존과 개발이 함께 조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충남도와 금강권역 7개 시·군은 각 추진 사업의 보완을 통해 바람직한 금강의 미래가 담보돼야 한다고 역설한다. 충남도 및 금강권역 7개 시·군의 담당자 좌담을 통해 ‘금강의 어제와 오늘전’ 등 대전일보사의 금강 탐사 기획을 결산하는 한편 2010년에 2차 년도를 맞는 금강살리기의 방향과 과제를 짚어본다.

▲사회자:금강살리기 사업은 사업 내용과 재원, 추진 절차 등에 있어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와 관련, 올해 대전일보사가 지면 및 행사 등을 통해 전개한 금강 관련 기획은 지역 주민과 각 시·군 등에게 충분한 시사점을 제시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금강살리기 사업은 금강문화도시권을 중심으로 추진돼야 하고 각 과정 상에서 방향과 과제를 성찰하고 탐색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제시됐으면 한다.

▲유연근 계장:현재 국토해양부가 시행하고 있는 금강살리기 사업은 금강 본류 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수질 개선 등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금강 지류에 대한 조사와 연구 및 관련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 국토부에서도 금강 지류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금강 지류를 품고 있는 각 시·군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 무엇보다도 금강은 역사와 문화의 강이다. 천리 금강 물길은 수 많은 역사 유적과 유물 및 문화 자원을 품고 흐른다. 특히 4대강 중에서도 금강은 고도 문화권이 가장 융성하게 형성돼 있기도 하다. 공주와 부여의 역사문화 자원을 보존하면서도 이를 미래의 가치있는 자원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우종만 과장:대전일보사의 금강 사진전은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전을 보며 향수에 젖기도 했고 금강의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됐다. 금강살리기 사업은 본류 사업 외에도 문화관광 등의 측면에서 자치단체의 연계사업이 많다. 논산의 경우, 강경 나루터 복원을 통한 근대화관광도시 조성사업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은 이러한 사업들은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 또 금강살리기 본 사업이 2011년에 완료된 뒤 유지, 관리의 측면에서도 별도 인력이 확보돼야 한다. 이를 위해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

▲유영근 과장:금강 사진전과 ‘다큐 금강’ 기획시리즈 등 금강살리기 사업의 관심 환기와 방향 설정에 나서고 있는 대전일보사에 감사 드린다. 연기군은 행복도시 선도지구 사업이 이미 착수됐다. 하지만 세종시가 표류하면서 대대수 주민들은 무관심하다. 하천 정비나 치수 등의 기능에 그치지 않고 종합적으로 금강살리기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 시·군 차원의 전담팀을 구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문화부가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의 마스터 플랜을 수립 중이라고 하는데, 나루터 복원, 금강역사문화관 건립 등의 사업이 병행돼야 바람직하다. 국민의 공감을 받는 사업이 됐으면 좋겠다.

▲이재진 과장:금강 하처분지의 80%가 부여군이 차지하고 있다. 그동안 보상비로 790억원 정도를 집행했다. 하천부지는 사후 관리가 더 문제다. 일부 농업인은 4-5년 후에 또 농사 지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정부에서도 하천부지의 사후 관리 계획을 확실하게 세워야 한다. 지난 5월에 청와대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보고회가 있었다. 좋은 얘기들이 많이 나왔지만 그 이후로 추진되는 게 별로 없다. 더 많은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언론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생태 하천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집중돼 있는데 도심지역에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다.

▲박종열 과장:대전일보사가 금강 사진전 등을 통해 역사적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지역 주민들에게 전파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금강살리기 사업은 본질적으로 수질 개선이 목적이다. 금강하굿둑이 생기기 이전에 금강 하구는 본래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살아 있었다. 우선적으로 금강하굿둑의 쓰레기를 걷어내야 한다. 또 적절한 해수 유통도 필요하다. 서천군은 금강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철새 공원 조성사업’을 건의했는데 정부 사업에서 배제됐다. 정부는 철새 도래지에 사람들이 몰려들면 환경이 보존될 수 없다는 이유로 반대했는데, 사람이 아니라 새가 모여드는 공원을 만드는 구상이라고 설명해 예산을 다시 지원받았다. 금강살리기 사업은 해당지역 공무원의 건의를 반영해 추진돼야 한다. 일방통행식으로 추진되면 안된다. 또 금강살리기는 사후 접근성을 고려해 도로 개설사업과도 연계돼야 한다.

▲정학진 과장:각 공구별 공사를 턴키방식으로 하다 보니까, 주민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 지방정부가 참여하고 주민 의견이 개진되는 금강살리기 사업이 돼야 한다. 또 강이라고 하는 공간 개념은 강북과 강남이 차이가 있고 강 상류와 하류도 차이가 있다. 연기와 부여의 금강에 설치되는 보의 명칭을 ‘부여보’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대전일보사의 금강살리기 기획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훈 실장:금강은 생태환경이 보전되는 측면에서 개발과 보존의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 금강권역 7개 시·군이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을 건의했는데 각 시·군의 수변 공간이 직접 연계될 수 밖에 없다. 다소 중복되거나 유사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으므로 각 지역을 특성을 살린 사업이 마련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각 시·군의 소통과 논의가 매우 중요하다. 2010년은 세계대백제전이 개최되고 대충청방문의 해이기도 하다. 이를 계기로 금강권역의 시·군들의 지니고 있는 고유한 자산을 부각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이현우 과장:지금까지 각 시·군에서 지적한대로 중앙정부와 도 및 시·군과의 소통이 단절돼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많은 예산을 들여 동시다발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2011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해야 하면서 다양한 건의를 해도 잘 반영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 금강살리기 사업은 2년 후에 끝나지만 금강을 보존하고 계승해야 하는 것은 지역의 과제로 남게 된다. 소명의식을 가지고 충남도와 각 시·군이 금강살리기 사업에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금강 지류에 대한 사업은 마스터플랜을 짜고 있는 단계로 각 지역에서 좋은 의견을 내주길 바란다. 금강역사문화관은 꼭 필요한 사업이지만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선 각 시·군이 한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를 위해선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보완해야 할 점이 적극적으로 개진돼야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금강살리기를 통해 무엇을 창출할 것인가다. 이 사업이 주민을 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충남도와 각 시·군이 공동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사회자:제대로 된 금강살리기 사업을 하자는 것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강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물길을 바꾸고 지역 주민의 생활과 문화에도 변화를 준다. 미래의 후손들이 금강을 통해 정신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

이용 기자 yong6213@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