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정상선언’ 주인공 최대한 예우…MB 대북정책 전환 압박 ‘통민봉관’ 분석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9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조전을 보냄과 동시에 고위급 조의방문단을 파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오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김 전 대통령 유가족에 보낸 조전을 통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하였다는 슬픈 소식에 접해 리희호 녀사와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한다”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민족의 화해와 통일 념원을 실현하기 위한 길에 남긴 공적은 민족과 함께 길이 전해지게 될 것이다”며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높이 평가했다.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 평화위원회는 이날 김대중 평화센터에 통지문을 보내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 사망 소식이 보도되는 즉시 자신의 존함으로 된 조전을 보내셨고, 특사 조의방문단을 파견하도록 해주셨다”고 밝혔다. 조선노동당 비서 및 부장을 비롯한 5명 정도로 구성된 조문단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명의의 화환을 갖고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김 국방위원장의 조전과 함께 조문단 파견을 결정한 것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두 가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우선 김 전 대통령은 북한이 대남관계의 기준점으로 삼는 ‘6·15남북정상선언’의 주인공인 만큼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최대한의 예우 차원에서 조문단 파견이 결정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정부의 강경한 대북정책 기조에 대한 반발로 ‘통민봉관’(민간과는 교류하고 정부와는 교류하지 않는다)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조치라는 지적도 많다. 북측이 정부에 공식적인 조문단 파견의사를 밝히지도 않은 채 유가족측과 연락을 취한 탓이다.

한 북한전문가는 “북한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을지훈련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고위급 인사가 포함된 조문단을 파견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대북정책의 전환을 위한 노림수로 볼 수 있다”면서 “북 조문단 파견후 ‘남남갈등’이 심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한경수 기자 hkslka@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