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하고 불우학생 돕고 단골 한 푼 두 푼 ‘감동 장학금’

조인호 단국대 천안캠퍼스 부총장이 장학금을 기부한 ‘단국사랑 후원의 집’ 대표들과 함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한후 기념촬영을 했다.
조인호 단국대 천안캠퍼스 부총장이 장학금을 기부한 ‘단국사랑 후원의 집’ 대표들과 함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한후 기념촬영을 했다.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오히려 대학 측에 감사드립니다. 대학도, 우리도 가슴 뿌듯한 일이죠.”

단국대에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는 강종구 알라딘 뷔페(천안 성정동 소재) 대표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자주 찾아준 덕에 올린 매출 중에 조금 내는 것뿐인데, 뭐가 그리 대단하냐”며 “단골이 많아지면서 매출이 올라 오히려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겸손해했다.

강 대표처럼 단국대(총장 장호성)가 운영하는 ‘단국사랑 후원의 집’ 사업에 참여하는 단골집은 천안캠퍼스와 죽전캠퍼스를 모두 합쳐 85곳.

학원, 병원, 식당, 카센터 등 업종도 다양하다.

이들 단골집들은 적게는 월 5만부터 20만원 이상씩 장학금을 내는 ‘알짜 후원자’들이다.

지난해 10월 부터 시작된 이 사업을 통해 한푼 두푼 모아진 장학금만도 1억여원.

‘단국사랑 후원의 집’은 우연히 탄생됐다.

이 대학 발전협력팀 관계자는 “학교사람들이 자주 찾는 음식점 사장님이 입버릇처럼 ‘단국대 덕에 먹고 산다’며 학교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겠냐고 물었던 것이 계기가 됐다”며 “이젠 교직원과 학생들도 모임장소와 물건구입때는 대학 홈페이지에 오른 ‘후원의 집’ 리스트를 검색해 단골집을 찾아간다”고 말했다.

단국대는 얼마 전 죽전, 천안 양캠퍼스 재학생 10명씩 20명을 선발해 ‘제1기 단국사랑 후원의 집 장학금’을 각 100만 원씩을 전달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유제현(경제학과 3년) 군은 “당장 다음 학기 등록금을 걱정하고 있었는데, 생각지도 못했던 장학금을 받아 너무 기쁘다”면서 “나눔의 미덕으로 받은 장학금이니 만큼 졸업 후 후배들에게 환원될 수 있는 전통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 대학은 ‘단국사랑 후원의 집’을 더욱 늘려 장학금 수혜 인원도 늘릴 예정이다.

장호성 총장은 “동반자들과 상호 발전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생들이 졸업 후 지역사회 발전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인재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천안=고경호 기자 khko0419@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