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등 풍부 피로회복·식욕증진에 도움

하와이안 볶음밥
하와이안 볶음밥
이번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파인애플이 듬뿍 들어있는 이색적인 하와이안 볶음밥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파인애플은 어디에서 처음 발견되었나요? 1493년 콜럼버스가 브라질 동부해안에 있는 과델루프 섬에서 처음 발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좋은 파인애플 고르는 방법은 손으로 파인애플을 눌렀을 때 들어가는 부분이 없는 것이 좋고, 1/3정도가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고, 파인애플 특유의 달콤한 냄새가 강한 것일 수록 당도가 높다.

잘 익지 않은 파인애플은 상온에 보관하고 잘익은 파인애플은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파인애플은 비타민 C의 함량이 매우 높아 피로회복에 좋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의 작용으로 식욕증진에 효과적이다.

영양학적으로 브로멜라인(Bromelain)효소가 들어있어 단백질을 녹여 소화를 도와준다.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파인애플을 먹으면 좋다. 파인애플은 고기의 연육작용도 있어 고기요리를 할 때 넣으면 맛이 훨씬 풍부해진다. 파인애플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배변할 때 도움을 준다. 하지만 강력한 단백질 분해효능 때문에 공복에 너무 많이 먹으면 위벽에 상처를 가져올 수 있는 만큼 가급적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이런 재료들이 필요해요

재료: 파인애플 반 개, 닭가슴살 100g, 식힌 밥 150g, 양파 50g(반 개), 파프리카 반 개, 당근 50g(반 개), 파 반뿌리, 완두콩 30g, 새우 3-4마리

양념: 소금 약간, 다진마늘 약간, 올리브유 2 테이블스푼, 백후추 1 티스푼.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1. 파인애플을 깨끗이 씻은 다음 반으로 자른다.

2. 파인애플과 밥을 제외하고 모든재료를 완두콩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3.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른후 양파를 넣고 새우를 볶고 당근 파프리카 완두콩을 볶아 그릇에 담아서 준비해 놓는다.

4. 다시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른후 닭가슴살을 볶는다. 백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파인애플은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노릇노릇 해질때까지 낮은 불에서 볶아준다.

6. 모든 재료 준비가 끝났으면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볶아서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고 한김 나가서 식은 밥을 넣고 볶는다.

♧Point

1.파인애플을 파낼때 아이스크림 파는 스쿠퍼(scooper)를 이용하면 좋다.

2. 차가운 밥이 볶음밥과 어울린다.따뜻한 밥으로 만들면 밥알이 물러지기도 하고 후라이팬에 볶을때 달라붙기도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