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조류독감(AI)때문에 닭은 물론이거니와 닭과 관련된 모든 음식들을 소비자들이 기피했다. 달걀 또한 예외일 수 없었다. 하지만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불리워저 왔을 정도로달걀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는 자라나는 어린아이에서부터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필요한 성분이다. 그러면 어떤성분이 들어있는지 알아보자

달걀은 비타민 C를 제외한 모든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지방, 칼슘, 인, 철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계란 노른자의 레시틴은 신경계를 구성하는 중요 물질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에 유효하다. 영양가가 모유 다음이라 할 정도로 영양 성분이 풍부한 달걀은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에게 부족하기 쉬운 메치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항암,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된다.

한때 달걀의 콜레스테롤 성분이 부각되어 많은 양의 섭취는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켰으나 레시틴 성분이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하루 2개 정도의 섭취는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된다.

달걀을 삶을 때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깨진 껍질 사이로 흰자가 흘러 나올때 응고되어 깨끗하게 달걀을 삶을 수있고 껍질 살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재료들이 필요해요

흑미빵 2개, 계란 2개, 베이컨 1줄, 마요네이즈 1-2스푼, 머스타드 2스푼, 호두 2알, 건포도 10개, 상추 2잎, 치커리 2잎, 스프레드는 마요네즈:머스타드=3:1 비율로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1. 계란을 15분가량 삶아서 익힙니다.

2. 베이컨는 바싹하게 구워서 잘게 잘라서 준비한다.

3. 계란을 껍질을 벗긴후 볼에 담는다.

4. 베이컨도 함께 볼에 담는다.

5. 손으로 계란을 으깨면서 노른자가 잘 으깨지도록 한다.

6. 마요네이즈를 한 스푼 넣고 반죽을 한후 농도를 보고 조금 더 넣고 반죽을 한다.

7. 머스타드도 반 스푼을 넣고 반죽을 한다.

8. 어느정도 반죽이 되었으면 준비한 견과류와 건포도를 넣는다.

9. 빵에 마요네이즈와 머스타드를 3:1로 섞어서 윗면고 아랫면에 바른다.

10. 상추를 아랫면에 깔고 완성된 속재료를 넣는다.

11. 윗빵을 덮기 전에 치커리를 넣고 장식을 한다.

♧Point

마요네즈를 넣을때 처음부터 많이 넣으면 농도를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족하게 넣고 조금씩 더 첨가하는 것이 요령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