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12ㆍ19 대선후보에 듣는다 - 대통합민주신당 이해찬 후보

본보는 한나라당에 이어 대통합민주신당 본경선 3명의 후보들에 대한 인터뷰를 게재한다. 이에따라 본보는 그 첫번째 순서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이해찬 후보를 만나 경선 및 남북문제, 행정도시 문제 등 정국의 주요 현안에 대한 견해를 들었다. 이 후보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의 집권은 과거 역사로의 회귀”라면서 평화·민주·개혁 세력의 결집을 강조했다. 게재는 후보들의 일정상의 이유로 무순으로 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친노 성향의 세 후보 간 단일화가 이루어졌는데, 경선에서 승리를 자신하나.

▲울산·제주 지역 개표 결과를 보니, 우리 진영이 약 40%, 정동영 후보가 약 33%, 손학규 후보가 약 25% 득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진영의 표가 모두 합쳐지기는 어려우나, 승기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손학규 후보가 앞서가는 것으로 알려졌었는데,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 정동영 후보와 나와의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

-정동영 후보의 조직력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북 쪽에는 조직력이 있으나, 다른 지역은 별로 없다. 제주·울산 지역은 호남 향우회가 강하기 때문에 표가 나온 것이다. 또 지금까지 광주·전남지역에서 손 후보 지지가 높았던 것은 이명박 후보를 이길 후보라는 점 때문이었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이 드러나면 우리 쪽으로 지지도가 바뀔 것이다.

-한명숙 전 총리와의 단일화가 도움이 됐나. 또 유시민 전 장관도 예상외로 빨리 포기했다.

▲제주·울산지역에서 유 전 장관에게 지는 줄 알았는데, 이긴 것 보면 한 전 총리와의 단일화가 도움이 된 것 같다. 유 전 장관은 자신이 제주·울산 지역에서 나에게 졌기 때문에 포기했다고 한다.

-이제 손학규·정동영·이해찬 후보 3명이 남았다. 어떠한 구도로 경선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나.

▲손학규 후보는 탈락할 것 같다. 정동영 후보와 내가 2강, 손학규 후보가 1약을 형성하는 구도가 될 것이다.만약 오늘 충북·강원지역에서 손 후보가 밀리면 ‘손학규 대세론’이 허구라는 것이 드러나는 것이다. 내가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그것은 언론이 조작한 것이다.

-대통합민주신당의 대선후보가 되면, 민주당 후보나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과의 후보 단일화도 가능한가.

▲한나라당을 이기려면 모든 세력의 힘을 합쳐야 한다. 우리의 힘만으로 이기면 좋으나, 지금의 선거구도가 모든 세력의 힘을 모아야 가능할 것 같다. 그 분들의 표도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단일화를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전략기획가, 킹메이커 등으로 불리며, 조연을 했는데 이번 선거에는 주연을 자임하고 나섰다. 꼭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나라당은 이명박 후보로 결정됐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후보를 이길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에서 우월하고 차이가 있어야 한다. 손학규 후보는 한나라당에서 와서 그런지 정책전환을 하지 못하고 한나라당 후보와 똑같다. 또 정동영 후보는 전국에서 골고루 지지를 얻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점이 한계다.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 여러 가지 말이 많은데,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일부 후보들은 시대정신을 한마디로 얘기하는데, 내가 보기에는 한마디로 압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의 중요한 의제는 분야마다 다르다. 외교·안보·국방에서는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이고, 경제 분야는 일자리창출이며, 사회 분야에서는 양극화 해소다.

-대통합민주신당의 후보가 되면, 이명박 후보와 경쟁을 해야 한다. 이 전 총리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이명박 후보는 도덕적으로 흠이 많고, 본인뿐만 아니라 친척들까지의 땅투기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이 한나라당 경선과정에서 밝혀졌다. 서울시장 재직 중에도 숲을 아파트 부지로 판 사람이다. 서울시의 땅을 팔아 특수한 사람만 한강의 조망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시장이 할 일이 아니다. 그런 20세기 수준의 경제정책이 아니라 선진복지사회에 맞는 생명공학, IT, BT , 문화, 금융, 보육, 간병, 교육산업 쪽을 발전시켜야한다. 그리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통해 경제공동체를 만들어 경제에 활로를 주어야 한다. 이명박 후보의 냉전적 사고방식을 가지고는 우리 경제를 이끌 수 없다.

-참여정부와 대통합민신당과의 관계는 어떠한 모습이 바람직하다고 보나.

▲지난해 5·3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참여정부로 전가하면서 열린우리당을 이탈한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당시 열린우리당이 참패의 결과를 참여정부에 전가한 것은 잘못한 것이다. 결국 탈당했다가 다시 모였는데 그 사람이 그 사람 아닌가. 정책에서도 열린우리당과 차이가 별로 없다.

-참여정부에서 총리를 지냈는데, 참여정부의 공과를 말한다면.

▲정책적으로는 대부분 성공했다고 본다. 특히 외교국방정책은 크게 성공했다. 안보위협이 없고 남북관계도 활발하다. 또 유엔 사무총장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한미관계도 안정적이다. 경제도 안정돼 성장률이나 수출이나 물가 등이 양호해 내수가 살아나가 시작했다. 부동산도 안정화됐고, 정경유착이 없어졌다. 그러나 서민경제나 양극화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점이다. 앞으로는 내수경제 활성화와 양극화해소에 역점을 둬야할 것이다.

-남북정상회담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상회담이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하나.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크게 3가지 분야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첫째는 한반도 평화체제에 관한 4개국 정상 간의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한반도 평화체제를 만들자는 입장을 부시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밝혔고, 김정일 위원장에게 자신의 의지를 전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중국의 후진타오 주석도 동의했다. 부시 대통령의 제안을 김 위원장이 수락하면, 4개국 정상이 합의하는 것이다. 둘째로 한반도 평화체제가 이뤄진다는 것은 비핵화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한반도 비핵화 실현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장이 부시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은 경제건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남북경제공동체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총리이자 행정수도건설 공동추진위원장일때, 행정수도 관련 법안이 위헌결정났다. 당시 상황이 남달랐을 것 같은데.

▲2002년 대선 당시 수도권의 과밀해소를 위해 과감한 결정을 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대선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 후 여야합의로 만든 행정수도 이전에 관한 특별법을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이라고 했다. 관습헌법에 위반된다는 것인데, 성문헌법을 사용하는 나라에서 난데없이 관습헌법이라니 어이없었다. 그러나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위헌은 인정하면서 수도권 과밀 해소라는 원래 규모와 목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재배치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정부기관과 국책연구기관 보내면 행정수도와 거의 비슷하다.

-일각에서는 지금도 행정수도 건설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거역할 수는 없다. 그러면 진짜 탄핵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다만 행정수도에 준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도시를 건설해야 한다. 여야합의로 만든 법에 따라 정부기관이 이전하면 된다. 다만 국회의 경우는 의원들 스스로 합의해서 이전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러면 입법과 행정이 행정도시에 모여 유기적인 관계가 유지될 것이다. 또 대통령의 집무도 행정도시에서 한다면, 기능상으로는 행정수도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대선 후보가 되면 국민중심당과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국민중심당 심대평 대표도 대선 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나라의 역사를 거꾸로 가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심당과도 연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선주자로서 충청 지역민에게 한마디 하면.

▲총리 재직 시절 충청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행정도시, 태안 기업도시를 만들었다. 또 당진의 현대제철, 아산 탕정의 삼성전자를 허가를 했고, 대전 대덕을 R&D 특구로 만들었다. 물론 국가 균형발전차원에서 이뤄진 정책이지만, 충청이 가장 큰 혜택을 본 것은 사실이다. 대전·충청은 이제 행정도시의 기능을 잘 발전시켜 세계적인 명품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또 현재 지지부진한 백제문화권 사업을 통해 우리 문화가 일본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 우위성을 갖고 있는가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담 정덕훈 정치부장ㆍ정리 한종구ㆍ사진 신호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