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 정무위원장

제 17대 마지막 정기국회의 전망이 불투명하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민생현안 법안이 대선정국에 밀려 지연되거나 폐기될 위기에 놓여 있다. 한나라당에선 대선관련 법안처리를 요구하고 있고 범여권에선 민생현안 법안처리를 요구하는 등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대전시당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병석 국회 정무위원장을 12일 유성호텔에서 만나 정기국회 전망과 각종 정치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대담=김시헌 정치팀장>

-국회 정무위원장으로 17대 마지막 정기국회에 임하는데 소회와 근황은.

▲5개 정부 장관급 부처를 관할하는 정무위원장의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했다. 지난해에는 좋은 평가를 받아 270개 시민단체 등이 선정한 국정감사 우수 상임위원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위원장이 되기 전 4년 연속 우수국회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고 위원장이 된 뒤 단 한번도 파행이 없고 법률안심사, 예산안 처리 등에서 보범을 보였다. 자부심을 갖는다. 정무위는 대통령 후보 검증과 관련해 가장 치열한 상임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에서 공정한 경선을 어떻게 치러내느냐 하는 것도 관건이다. 지역행사에도 부지런히 참석하고 있다.

-국회의원 중에서 열차를 가장 많이 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일주일에 10번 이상 타고 다니는 것 같다. 1년간 200번 넘겨 열차를 이용하는데 전체 국회의원 중에서 열차 이용률이 가장 많다. 그러나 공짜로 이용한 적은 없다. 2년 동안 열차를 이용한 요금을 계산해 보았더니 1000만원이 조금 넘었다. 전에는 의원들이 열차를 무료로 이용했는데 철도공사가 적자라는 사실을 알고 난 뒤 전체 의원들에게 카드를 발급해 한 달에 한 번씩 정산토록 제도를 개선하기도 했다.

-정기국회가 난타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생현안이 대선에 밀릴 것이란 국민적 우려가 높다.

▲중요한 지적이다. 대통합민주신당이 133석 가지고 있지만 한나라당 요구를 조건 없이 수용했다.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의 검증을 피하기 위해 국감을 한 달 미루자고 해서 그렇게 했다. 정기국회는 국정감사가 가장 중요하다. 한나라당에선 대선관련 법안처리를 우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민생현안 법안의 처리가 급선무이다.

-쟁점과 정기국회를 전망한다면.

▲정무위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검증과 가장 관련이 깊은 상임위원회가 될 것이다. BBK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금융감독원이 경부운하는 국토연구원 등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관련이 있다. 가장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책적인 현안으로는 영세사업자에 대한 카드 수수료 인하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행위, 보훈처 소관의 보훈대상 체계개편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 서민관련 문제에 최선을 다하겠다.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경선이 진행 중이다. 친노(親盧)-비노(非盧) 후보간 경쟁구도인데 어느 후보가 돼야 한나라당 후보와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는가

▲지금은 한나라당 후보가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다. 어떤 후보가 돼야 한나라당을 이긴다는 것보다 냉전수구보수세력인 한나라당에 반대하는 국민들에게 어떤 희망의 메시지를 줄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소위 친노- 반노도 단일화가 될 것이다. 현재의 후보들은 한나라당 후보 보다 도덕성, 국가경영능력 어느 하나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신당 후보 선출 후에도 민주당 후보와 문국현 후보의 포용여부도 주목된다. 대통합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범여권도 단일화될 것이다. 독자 출마 선언한 문국현 후보나 민주당 후보 역시 단일화할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것으로 모든 국민이 바라고 있다. 단일화는 국민의 염원이고 국민여망을 거부하면 승리할 수 없다. 국민의 여망을 수용한 당만이 승리하게 돼 있다. 결국에는 한나라당과 1:1 구도를 만들 수 잇을 것으로 본다. 그렇게 되면 51:49의 싸움이 될 것이다. 국민의 뜻이 민주개혁세력의 대통합에 있음을 지속적으로 강조할 계획이다.

-경선에서 중립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누가 최종 후보가 됐으면 하는 지, 그리고 경선과정에서의 역할이 있을 텐데.

▲나는 한쪽으로 쏠려 있지 않다. 시당위원장으로 엄정한 경선이 되도록 공정하게 이끌겠다. 아직까지 어떤 후보를 염두에 두고 모션을 취해본 적이 없다.

그러나 후보지지에는 4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다. 국정운영능력과 도덕적으로 흠결이 없어야 하며 나와 같은 중도개혁노선의 적합성 여부, 당선 가능성 등을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래도 한 후보를 지지한다면.

▲사실 위원장의 의중이 중요한 것은 무시못한다. 특정 후보 지지여부가 중요하지만 경선만은 꼭 공정한 경선이 되도록 하겠다. 나는 줄곧 중도개형성향을 걸어왔다. 비판한 사람이 많았지만 이후에 증명됐다. 내가 걸어온 길로 보면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중도개혁성향으로 보면 추측이 가능하지 않을까...

-대전경제가 여전히 취약하다. 대전의 성장동력이라는 대덕연구개발특구도 아직 제역할을 못하고 있다.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라고 보나.

▲참여정부 들어 대전은 정책적으로 소외되지 않았다. 대전은 선택과 집중이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정부는 대덕특구 활성화를 위해 2010년까지 6600억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다. 경제성장은 대덕의 지적에서 찾아야 한다. 초기단계이나 몇 년후면 시민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원천기술의 개발뿐 아니라 상용화, 산업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자기부상열차시범사업에서 탈락한 대전은 로봇랜드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유치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국책사업을 대전이 모두 유치하겠다고 하는 것은 난센스다. 국가발전을 위해서라도 바람직하지 않다. 다른 지방과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로봇랜드 유치를 위해 산자부 장관을 단독으로 만나 최적지임을 설명하며 합리적인 결정을 당부했다. 첨단의료복합산업단지는 경제적 효과가 대단히 크다. 국무조정실 의료산업 선진화기획단에서 진행하고 있다. 우선 첨단의료산업단지 조성관련 법률안을 만들어지면 내년 이후에 본격 진행될 것이다.

-국회제 제출된 ‘세종시 설치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이는가.

▲행정도시의 성공에 강한 집착을 가지고 있는 정부와 당이 (법안 내용이)미흡하더라도 이번에 통과시켜야 한다. 수정이 불가피하더라도 이번에 점을 찍어야 한다. 다음 정부에 어느 당이 제1당이 되더라도 손을 못 대게 해야 한다. 큰 틀에서 통과시켜야 한다. 우리가 집권하고 다수당이 되면 되면 강하게 밀어 붙이겠다. 이해 관계자와 해당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얻는데도 충실해야 한다. 세종시의 성공은 충청권을 물론이고 모두가 윈윈하는 게임이다. 무엇이 세종시를 살릴 수 있느냐 하는 관점에서 봐야한다. 자신의 이해관계에서만 보면 큰 것을 놓칠 수 있다.

-대전이 콜센터 메카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 동안의 콜센터 유치에 박 위원장의 노력이 컷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서민과 중산층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2002년 국민은행 콜센터를 대전에 유치했으며 작년에는 자산관리공사 콜센터, 지난 6월에는 우리은행 카드 콜센터를 유치했다. 8600명이 고용돼 신규일자리를 만들었다. 앞으로 콜센터 고용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확대토록 하겠다. 대기업과 정부관련기관의 고객(콜)센터를 대전으로 유치하기 위한 접촉을 계속하겠다.

-대선에 묻혀 있지만 내년 4월 총선을 노리는 주자들의 발걸음이 바쁘다. 내년 총선을 전망한다면.

▲정치는 움직이는 생물이다. 대선결과가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것이다. 17대 총선에서는 탄핵열풍 속에서 한나라당이 120여석을 얻었다. 문제는 대전과 충청이 견제를 택할 것이냐, 집권당을 몰아 줄 것이냐가 중요하다. 개인의 역량과 주민 평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범여권의 단일 후보와 국민중심당의 진로 등이 맞물려 있어 전망하기가 어렵다.

-변양균 청와대 정책실장이 연루된 신정아 게이트가 왜 발생했다고 보는가.

▲참여정부의 정책 방향은 옳았다. 하지만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는 실패했다. 인재 등용에도 실패했다. 인사탕평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

-그렇다면 노 대통령을 실패한 대통령으로 보나.

▲노무현 대통령은 역사에서 높이 평가 받을 게 두 가지가 있다. 부정부패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었다. 역대 정권에선 정치인을 비롯해 고위 관료들이 금전적 문제로 국민에게 걱정을 끼친 것 한 둘이 아니다. 제왕적 무소불위 권한도 대폭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국민동의를 얻는 데는 실패했다. 자신을 도왔던 사람들에 너무 의존한 것이 화를 불렀다. 이들 중에는 큰 조직에서 경험한 사람들이 적었다. 역사는 현재보다 높이 평가할 것이다.

-내년 총선에서 3선을 노려야하지 않나.

▲도와주면 가능하지 않은가. 도와 달라(웃음).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받아들이겠지만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면 받아들이기 힘들다. 강한 마음, 독한 마음 가지지 않으면 어렵다. 지역에서는 내가 다니면 국회의원 보기가 구의원 보기 보다 쉽다고 한다. 한민시장을 20여번 다녀갔다고 한 상인이 전하더라. <정리=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