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출신 정치인, 그동안 뭘했나" 책임론 거세질 듯

중기부 세종이전과 더불어 이건희 미술관, 그리고 K-바이오 랩허브까지 대전지역의 핵심 현안들이 줄줄이 좌절되면서 지역 정치권 책임론이 격화될 조짐이다.

180여 석에 이르는 집권여당의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국회의장을 비롯, 법무부장관 등 중진급 국회의원들이 속속 중앙 정·관계 핵심 요직에 올랐지만 정작 자신들의 지역구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목소리도, 실적도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중앙 정부에 대응할 지역 정치력 부재는 물론, 향후 대선 정국과 맞물려 그들이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 지도 미지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당초 대전보다 한 발 늦게 `케이(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 뛰어들은 인천시는 치밀한 준비가 돋보였다는 자평이 나왔다. 지난해 11월 인천시가 발표한 인천형 뉴딜에 `인천형 바이오 랩 센트럴` 조성을 위한 계획을 반영한 인천시는 사업 구체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해외전문가 초빙 간담회 등도 진행했다.

지난 3월에는 이성만·정일영·허종식·김교흥·맹성규 의원 공동 주최로 국회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인천시의회는 바이오 클러스터에 대한 국가지원 확대 촉구 결의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이어 4월에는 48개 산·학·연·병 기관과 랩허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사업공고가 발표된 5월 온·오프라인 주민 서명운동·챌린지를 진행은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재미제약인협회와 업무협약까지 추진했다.

산·학·연·병 협력체계를 공고화하는 노력과 함께 길병원·성모병원·인하대병원 등 병원임상을 통한 사업화 가능성 확대, 국내·외 투자자금 유치 이점을 적극 앞세웠다. 업무협약을 맺은 48개 기관 외에 바이오 스타트업을 단계별, 벨류체인 별로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39개 기관과 추가적으로 협력관계를 맺기도 했다.

인천지역은 이번 결과에 대해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민관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정치권에서 `뒷심`을 발휘해주는 `3박자`가 이뤄낸 결과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반면, 대전지역의 반응은 냉담한 분위기다. 정치권은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 집권 여당과 정치인들에 대한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그동안 여당 국회의원들이 큰 소리만 치고 번번이 정부여당에서 외면당한 일이 한 두번도 아니지만 실망스럽고 허탈한 것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시민 A씨 또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필두로 중기부, 이건희 미술관, 그리고 이번 K-바이오 허브랩까지 줄줄이 좌초되는 동안 지역 정치인들은 뭘 했나 싶다. 시시때때로 자신의 지역구 예산을 얼마 확보했고, 현안사업을 해결했다는 식의 SNS 문자를 보내는 그들의 역량이 얼마일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꼬집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