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 산림욕장 일원 휴양림 조성, 토지 주 매도 동의 단계 진입
대전 3번째 산림청 지정 휴양림 시민 녹색 복지 관광 활성화 '기대'

대전 대덕구 장동 산림욕장 뒤편에 들어서는 장동 휴양림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대덕구 장동 산림욕장 뒤편에 들어서는 장동 휴양림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와 대덕구가 대덕구 장동 휴양림 조성을 위해 신발 끈을 동여 메고 있다. 장동 휴양림은 대전의 3번째 공립 휴양림이자, 대덕구의 첫 휴양림으로 앞으로 지역민들의 기대가 모아질 전망이다.

8일 대전시와 대덕구에 따르면 대덕구 장동 휴양림 조성사업이 대전시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 구역 설정과 구역 토지주의 동의를 받는 등 본격화될 전망이라는 것.

대덕구 장동 산림욕장은 많은 시민들이 찾는 휴양 명소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머무를 숙박 시설 등이 부재했는데 이번 조성사업 추진으로 지역 내 명소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환경부 그린 뉴딜 사업으로 선정된 `장동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산림욕장 일원 시민 수요가 더욱더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장동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은 장동 481번지 일원 시민문화공원 조성을 골자로 하는데, 현재 설계 용역에 들어섰다.

여기에 더해 장동 휴양림이 조성되면, 장동 일원은 대전권 최대 산림 휴양 시설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돼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장동 산림욕장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곳인데 숙박 시설이 없었다"며 "대덕구에서도 시민들이 머무를 수 있는 휴양림을 조성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현재 조성 구역을 설정하고, 관련 토지 소유주에 휴양림 조성 동의를 구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장동 휴양림이 조성되면 대전에서는 서구 장태산, 동구 만인산에 이은 3번째 공립 휴양림으로 등극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충청권에는 공립 휴양림 13곳과 국립 휴양림 3곳이 조성돼 있다.

하지만 장동 휴양림 조성 사업이 넘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구역이 개발제한구역이라는 점과 민간 사유림이 개발 구역의 70%에 육박한다는 점 때문이다. 현재 시는 장동 일원 휴양림 조성 구역을 30ha로 가량으로 내다보고 있다. 허가를 내주는 산림청이 면적 기준을 최소 30ha로 둔 까닭이다. 산림청 고시 허가를 받아야 휴양지 조성을 위한 국비 확보가 가능하다.

대덕구 이우걸 공원녹지과장은 "서구 장태산에 휴양림이 있듯이 대덕구 장동쪽 우수한 산림 자원을 활용한 휴양림 조성에 대해 대전시에 건의를 했다"며 "대전시에서는 어느 정도 사업의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해 토지 주들의 의사를 묻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어 "대덕구가 계족산을 필두로 대전의 산림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전시와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토지 소유주와 산주들에게 휴양림 허가에 대해 허락을 받고 있는데 사유림이 70%에 달해, 이분들 모두에게 동의 의사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동의 후에도 환경부의 사업 타당성 평가, 동물·생명상 허가 절차를 거쳐하는 등 여러 가지 과정이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는 2022년까지 대덕구 장동 464-2번지 일원에 환경부 그린 뉴딜 사업으로 8만5702㎡규모 장동문화근린공원이 조성되는 가운데, 장동 휴양림 조성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오는 2022년까지 대덕구 장동 464-2번지 일원에 환경부 그린 뉴딜 사업으로 8만5702㎡규모 장동문화근린공원이 조성되는 가운데, 장동 휴양림 조성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