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경찰관 "사실상 강요" 인권위 진정 낸 가운데 대전·충남도 분위기 비슷
"임신 계획한 여경·부부 경찰관 사이서 동요 컸다" 전언도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경찰 내부에서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요당했다`며 인권위 진정이 제기되는 등 잡음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과 충남 경찰에서도 적지않은 뒷말이 제기됐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국가인권위원회에 `김창룡 경찰청장과 이문수 경남경찰청장이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요해 경찰관들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취지의 진정이 접수됐다. 해당 진정서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는 `경찰청장이 지난달 지휘부 화상 회의에서 접종률이 낮은 시·도 경찰청장을 공개적으로 질타한 후,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직원을 대상으로 면담과 사유서 작성 요구 등 다양한 형태의 무언의 종용이 잇따랐다`는 일선 경찰관들의 증언이 전해졌다.

13일 대전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2주 동안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차 접종이 이뤄진 가운데, 이는 대상자 중 76.1%가 접종을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일부 접종자들은 두통이나 근육통 등 이상 증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주변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백신을 맞았다는 지역 경찰서 한 경찰은 "부작용 논란이 많은 AZ 백신을 맞아야 하다 보니 주변에서도 걱정이 많고 찜찜했는데, 윗선에서 예약률이나 실제 접종을 했는지 여부 등을 계속해서 파악하니까 아무래도 눈치가 보였던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경찰은 이어 "원래는 예약만 한 다음 취소하려 했는데 눈치 때문에 그냥 맞게 됐다. 눈치 안 보고 `그래도 내 몸 안전이 먼저`라며 안 맞는 사람도 일부 있긴 했지만 대부분 비슷한 분위기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전경찰 한 관계자는 "(대전지역은) 직장협의회 차원에서 (대전경찰) 청장에게 명단 관리를 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로 건의를 했고, 그 이후로는 시정이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백신 접종 초기에는 윗선에서 예약률과 실제 접종 여부 등을 파악했기 때문에, 접종을 받지 않으면 인사상 불이익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경찰 가운데, 임신을 계획 중인 여경이나 부부 경찰관 사이에서 동요가 컸다는 후문이다. 충남지역 경찰서 직장협의회 한 관계자는 "아이를 가져보려고 준비하던 여경과 부부 경찰관들에게서 상담 요청이 많이 들어왔다"면서 "`위에서 백신 접종 요구가 들어와서 안 맞겠다고 했는데 부담이 컸다. 인권위에 진정 넣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했다. 하도 이런 고민 상담 요청이 많다 보니 협의회 내에서도 이를 두고 서로 어떻게 해야 되는 것이냐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소개했다.

장진웅·김범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