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최근 지역 건설업계의 하도급률을 높이기 위한 특별 점검을 벌였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최근 지역 건설업계의 하도급률을 높이기 위한 특별 점검을 벌였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지역 대형 건축공사의 지역 업체 하도급 실적이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건축 공사가 벌어지고 있지만 지역 업체들의 참여율이 저조해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나 대처가 필요하다는 게 지역업계의 지적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연면적 3000㎡ 이상, 공사비 150억 원 이상 대형 공사 현장 중 동구 가양동 주상복합(현대건설), 중구 선화동 주상복합(코오롱글로벌), 유성구 둔곡지구 A2블록 공동주택(서한) 및 공장(우암), 대덕구 대화동 지식산업센터(쌍용건설) 등 외지 업체가 맡은 7곳의 하도급 발주계획은 4322억 원이다.

이 중 지난 3월까지 967억 원이 발주됐는데, 대전 지역 업체는 23.1%인 223억 원을 수주하는데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선 올해 1분기 연면적 3000㎡ 이상 민간 건축공사장 63곳에서 지역 업체가 수주한 하도급액은 1조 2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보다 570억 원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지역 하도급률은 66.8%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비 0.3% 포인트 증가했지만 당초 목표치인 70%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지역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아직 외지 대형 건설사가 짓는 공사 현장에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건설 인력, 장비와 자재 분야에 대전 업체의 참여가 활발해지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 측도 대책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을 발표하면서 지역 업체에 대한 원도급과 하도급을 강화하기로 했다. 원도급 30% 이상, 하도급 70% 이상(기존 65%)으로 끌어올리고 사업계획 승인 시 사업주체와 시공자로부터 양해각서를 받아내기로 했다.

시 측은 이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며 현장 점검 등을 펼쳐 쌍용건설에서 주요 공종 중 하나인 골조공사를 지역 전문건설업체와 계약했고, 현대건설은 계약이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우암건설은 지역 전문업체가 지속적으로 계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특별점검으로 둔곡지구 A2블록(서한) 등 몇 개 현장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지만, 지난 3월 대비 지역 수주액이 약 306억 원 늘고 하도급 등 참여율도 41%로 높아졌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특별점검과 본사 방문, 지역 건설관련 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하도급 등 참여율 70%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달 27일부터 이달 7일까지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 저조현장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벌였다. 조사는 연면적 3000㎡ 이상 및 공사비 150억 원 이상 공사 중 공정률과 하도급률이 60% 미만인 민간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