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중교통 새 역사 트램

올해로 창간 71주년을 맞은 대전일보가 대전과 세종, 충남·북 지역의 주요 현안이나 이슈 등을 점검하는 연중 기획시리즈를 마련했다. 민선 8기 지방선거를 1년 3개월 여 앞둔 시점에서 지역 내 현안 진행 상황과 앞으로 풀어내야 할 과제 등을 살펴본다. 시리즈 첫 순서로 대전 시민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사업 진행 상황과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 등을 점검한다.

◇시민의 새로운 발 트램

대전 시민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트램(노면전차). 정확히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구축 사업이다. 트램은 도로에 노면과 같은 높이의 레일을 설치하고 운행하는 노면 전차다.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여겨진다. 노면 승·하차가 가능해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게 특징이다. 전국 지자체는 연일 트램 설치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을 포함해 부산과 서울에서 트램 사업이 추진 중이고, 10여 개 도시가 뒤따르고 있다. 대전은 1996년 2월 대전도시철도 1-2호선 기본계획 승인이 첫 발이었다. 당시 2호선은 트램 방식이 아니었지만 2014년 노면전차(트램)로 건설방식이 변경됐다. 2017년 기획재정부 타당성조사 시행 결정, 2019년 1월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분류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대전 트램의 총 길이는 36.6km(본선 33.4km, 지선 3.2km)에 달한다. 정거장은 35곳, 차량기지 1곳 건설이 예정됐다.

정거장은 향후 10개 안팎이 추가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기본·실시설계 단계에서 변화된 도시여건, 유동인구, 교통흐름, 트램 운영계획 등을 고려해 추가설치 등 정거장의 정확한 위치가 결정될 예정이다. 노선을 보면 본선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 네거리-진잠 네거리-서대전역, 지선은 중리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동차량기지 까지다. 7400여 억 원을 들여 건설되는 트램은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전력 공급방식·테미고개 지하화 난제

대전시는 트램 운영계획 수립·도로영향분석 용역을 추진 중이다. 오는 4월 완료 예정인데, 용역 결과에 따라 트램의 전력 공급방식이 결정된다. 앞서 시는 세계 최초 무가선(전력을 공급하는 전선 없이 배터리로 달리는 방식) 방식을 적용하겠다고 공언했다. 자체 배터리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해 전기선으로 인한 경관 훼손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을 내세웠다. 그러나 올 들어 상황이 바뀌었다. 대전 트램이 배터리로만 운행하기 어려워 노선 일부에 전력공급 시설(가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난달 열린 `대전트램 급전·노선 운영방식 용역 결과 전문가 토론회`에서 "36.6㎞나 되는 노선에 교차로가 100여 개 있어 무가선 순환선 적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현시점에서 최신 무가선 급전 기술과 국내외 순환선 운영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전 트램은 `배터리+가선`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다.

국내외 차량제작사의 자문 결과도 `무가선은 설치 불가`로 나타났다. 전력공급 시설은 전체 구간 가운데 3분의 1 정도에 설치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기본·실시설계 단계에서 모든 가능성을 검토해 가선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안전성 확보도 과제 중 하나다.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 주관 총사업비 조정심의위원회에서 대전 트램 총사업비는 7492억 원으로 조정·확정됐다. 1970년 준공돼 노후화한 서대전육교를 헐고 그 자리에 지하차도를 파서 일반차로 왕복 6차선과 트램 전용 2개차로 등 모두 8차로를 지하로 교행 하는 게 총 사업비에 포함됐다. 반면 도로 구배(기울기)가 높고 선형이 구불구불해 트램 공사의 험지로 불리는 테미고개를 지하화하는 방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테미고개가 급경사와 S자 커브 도로라는 점을 감안해 338억 원을 투입, 충남대병원네거리부터 충무체육관 야구장 후문 인근까지 전후 1.06㎞ 구간을 30m 깊이 2차로 터널을 개통해야 한다는 게 시의 계획이었다.

테미고개 구간의 급경사는 6.9%에 달한다. 서대전육교(5.6%), 자양-가양(5.6%), 불티고개(4.7%) 등 타 구간보다 기울기가 눈에 띄게 가파르다. 국내 개발 노면전차의 최고 등판능력(경사지를 오르는 능력)이 7.0%인 걸 감안하면 지하화 없이는 해당 구간 착공이 사실상 어려운 셈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향후 실시설계 과정에서 세부적인 교통 분석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올 연말 재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체증 우려 불식 해야

기술적인 문제와 함께 트램을 직접 이용할 시민들의 우려도 불식시키는 것도 과제다. 주요 노선을 두고 지역 곳곳에서 교통체증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상당하다. 시는 기존 도로 위에 레일을 설치·운행하기에 지하철과 고가방식에 비해 체증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다만, 승용차 등 일반 교통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가로상권 활성화, 트램 정거장을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가선설치는 유럽 등 트램을 운행하는 도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식으로 안정성 등은 확보돼 있다"며 "대전 트램에 도입될 가선은 유럽의 오래된 노면전차에서 볼 수 있는 건물과 건물사이를 거미줄처럼 잇는 형태가 아닌 선로 중앙에 심플하게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선 설치를 전자파가 발생해 인체에 해롭다는 오해가 있지만 트램에 사용되는 전기 공급 방식은 직류 750V로 전혀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남은 기간 시민 우려를 말끔히 씻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계획.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계획. 사진=대전시 제공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