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구상 끝내고 실행 계획에 착수
대전시, 정부·민간과 거버넌스 구성
실행력 확보 위한 대선 공약 작업도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전 대덕특구 전경 [사진=연합뉴스]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전 대덕특구 전경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미래 50년을 이끌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보폭이 빨라지고 있다. 사업에 관한 초기계획 수립이 이달 종료 예정인 가운데, 대전시를 주축으로 구체화 작업 과정인 실행계획이 마련될 예정이다.

9일 시에 따르면 초기계획 수립을 맡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특구재단)은 이달 안에 혁신 생태계와 공간 활성화를 골자로 한 두 개 용역을 끝내고 결과 보고서를 시에 전달할 계획이라는 것. 용역 보고서에는 지난 2019년 마련된 기본구상에 지난 한 해 동안 이뤄진 세부구상과 공론화 결과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재창조 사업 추진을 위한 밑그림이 완성된다.

앞서 특구재단은 지난해 12월 용역 중간 결과 발표에서 오는 2023년 출범 50주년을 앞둔 대덕특구가 정부 출연 연구 기관 보안 중심의 폐쇄적 공간 구조 탓에 협업과 공유 미흡으로 연구 성과의 사업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구재단은 대덕특구를 세계적 혁신 생태계로 조성하기 위한 초기계획으로, 융합연구 역량 강화,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 선순환 산업 생태계와 과학·문화 융합 인프라 조성 등을 소개했다.

시는 이달 안에 이런 내용의 용역 보고서를 전달받으면, 실행계획 수립에 착수해 올해 안에 마무리할 구상이다. 시는 이 과정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특구재단 그리고 민간 전문가 등 10여 명으로 이뤄진 거버넌스를 구성해 사업별 주체와 역할 등을 배분하는 한편, 대전시의회와 관계기관 등을 통해 의견 수렴을 강화한다.

특히 내년 3월 예정인 대통령 선거에 맞춰 재창조 사업의 공약화 작업을 병행 추진한다. 이를 통해 주요 과제 예산과 사업 지원 등에 대한 실행력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시는 최근 담당 부서를 기존 특구개발팀에서 과학정책팀으로 변경하고 재창조 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 기획 강화에 나섰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대덕특구가 시 관할에 있는 만큼, 지역 맞춤형 계획을 마련해 국가 발전과 함께 지역 혁신 성장도 견인할 계획"이라며 "이달 공식 출범한 대전과학산업진흥원과 기획 구상에 머리를 맞대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2040년까지 단계별 추진을 목표로 하는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은 대덕특구 부지 약 6780만㎡를 대상으로 미래 50년을 위한 공간·생태계 혁신 재창조를 골자로 한다. 사업비는 1조 5000억 원으로 알려졌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