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피로감 절정에도 집단감염 발발…종교단체 통제 강화 필요성 제기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IEM국제학교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국 각지에서 IEM국제학교 관련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데다 일일 확진자가 500명 대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거리두기 연장과 하향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8일부터 이어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집합금지에 시민 피로감이 절정에 달하고 있어 거리두기 하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는 반면 집단감염이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거리두기가 연장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IEM국제학교와 IM선교회 관련 확진자가 나오기 이전 코로나19 신규 감염 사례가 감소세를 보이며 거리두기 하향이 기대되기도 했다. 일일 확진자가 300명 대에 머물며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유지된 상태에서 하향될 것이란 분석도 잇따랐다. 이번 종교단체발(發) 집단감염이 발생하며 정부는 29일 거리두기 조정 여부 발표 계획이 주말로 연기됐다.

모두에게 통용되는 거리두기 연장보다는 종교단체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정 종교에서 지속적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는 만큼 `핀셋 방역`을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2달 여간 이어진 거리두기로 인해 시민들의 일상 생활이 변한 것은 물론, 자영업자 등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최근 일반음식점 등을 통한 집단감염이 나오고 있지 않고 시민의식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대전 시민 김모(38)씨는 "거리두기가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될 줄 몰랐다"며 "이미 많은 가게가 폐업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종교발 집단감염에 언제까지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시민 정모(28)씨는 "일반 시민들은 일반음식점 시간 제한 등을 강제적으로 지키고 있는데 종교단체는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오지 않았냐"며 "통제를 해야 한다면 그 쪽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거리두기 조정안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 각 시도별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며 "정부에서는 좀 더 감염 추이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브리핑에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집단감염 수가 많이 줄고 개인간 접촉 감염이 큰 비중을 차지했던 것이 이주에는 태권도 학원, 직장 등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IM선교회 관련 내용을 제외하더라도 최근 집단감염이 조금씩 증가하는 양상으로 좀 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