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혁신도시·철도 지하화 원년 만든다

혁신도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혁신도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편집자 주>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대전과 충남·북, 세종의 현안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대전

올해는 대전의 미래 100년 비약적인 발전을 준비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골자로 한 대전 혁신도시 조성, 100여 년 역사의 철도 지하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궤도에 오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tram·노면전차), 정부예산에 반영된 호남선 고속화 등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줄줄이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150만 시민 염원 `대전 혁신도시`

지난해 10월 8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제28차 본회의를 열고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을 의결했다. 이어 같은 달 29일 정부가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고 관보에 고시함으로써 혁신도시 지정 절차가 최종 마무리됐다. 일각에서는 전국의 혁신도시가 기존 10곳에서 12곳으로 늘어나면서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의미를 격하하는 시각도 상존하지만, 대전은 정부대전청사와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다는 이유로 2005년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된 15년 역차별의 서러움이 해소되는 순간이었다. 당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원도심을 획기적으로 살리고 청년 취업의 문을 활짝 여는 대전 혁신도시가 확정됐다"며 "대전이 스스로 일궈 낸 참으로 가슴 벅찬 일"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혁신도시개발예정지구`로 선정된 대전역세권과 대덕구 연축지구는 획기적인 발전 전기를 맞고 있다. 대전역 주변 92만 3000㎡(28만 평) 부지는 철도·교통 혁신 클러스터로 탈바꿈한다. 철도 인프라의 양대기관인 한국철도(코레일), 국가철도공단(옛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이곳에 자리잡고 있는데다 지역내 교통의 중심지여서 접근성, 연관산업과 연계·협업 가능성 등에서 입지가 우수하다는 평가다. 원도심인 대덕구 연축지구(24만 8700㎡) 역시 신탄진나들목(IC)이 인접해 있고 도시개발사업으로 주거·업무·상업 등 기반이 마련되는 추세여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과학기술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다. 앞서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난해 취업시즌부터 대전지역 학생들은 지역내 17개 공공기관을 포함, 충청권 51개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 의무채용` 혜택을 받았고 대전 혁신도시 지정으로 수도권 공공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하면 더 큰 취업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대전시는 기대하고 있다.

◇단절의 철도에서 균형발전의 철도로

부산과 대구 등 전국적으로 철도 지하화 움직임이 한창인 가운데 대전 또한 서울-부산을 오가는 경부선, 서울-전남 목포를 운행하는 호남선으로 지역이 3분할돼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는 철도 지하화를 촉구해 왔다. 경부선은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IC까지 13㎞ 구간, 호남선은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구간이다. 인근 주민들은 지상 철도의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었고 소음·분진 피해에 시달려야 했다. 이 같은 부작용을 해소하면서 철길로 단절된 지역을 연결해 동·서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게 지역사회 여론이었다. 도심 상부를 관통하는 철도를 지하화하면 인적·물적 교류가 되살아나고 지상 유휴부지는 문화·상가·업무공간이 어우러진 복합개발의 가능성이 열릴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하지만 대규모 국가재정이 투입돼야 하는 탓에 부침을 거듭하다 지난해 말 예산국회를 거치며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연구용역비 15억 원이 올해 정부예산에 반영되며 급반전했다. 대전시는 주어진 국비를 활용해 도심 통과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 구간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한편 철도 지하화를 논의하고 있는 부산·대구 등 다른 지역의 추진일정을 고려해 올 상반기까지는 연구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6년 만에 급물살 타는 대전 트램

대전시는 전국 최초로 상용화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기본·실시설계 용역에 지난해 말 착수했다. 고가 방식의 자기부상열차에서 2014년 12월 트램이 친환경·친경제적 교통수단이라며 변경한 뒤 만으로 6년 만이다. 트램 건설을 법적으로 뒷받침하는 도시철도법(2016년 12월), 철도안전법(2017년 1월), 도로교통법(2018년 3월) 등 이른바 `트램 3법`도 잇따라 개정됐다. 이후에는 2019년 1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았고 지난해 10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기본계획이 승인되면서 본격적인 사업시작단계인 기본·실시설계 용역 발주에 이르렀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는 총사업비 7492억 원(국비 4360억 원)이 투입돼 총연장 36.6㎞, 정거장 35곳, 차량기지 1곳이 만들어진다. 기본·실시설계는 2022년까지 마무리하고 공사를 시작해 2027년 개통한다는 목표다. 노선은 서대전역4거리-대동역5-중리4-정부청사역4-유성온천역4-진잠4-서대전역4거리(본선 33.4㎞), 중리4-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지선 3.2㎞)다. 정거장 위치 등 세부사항은 설계용역 과정에서 결정된다.

◇서대전역 활성화 기폭제 `호남선 고속화`

대전·충청·호남권역 공통의 숙원이면서도 철도교통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직접사업이어서 추동력 확보에 난항을 겪던 호남선 고속화 계획이 올해 정부예산에 일부 반영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호남선 가수원역(대전 서구)에서 충남 논산역까지 45㎞ 구간 중 굴곡이 심하고 선형이 불량한 노선을 반듯하게 펴 직선에 가깝도록 개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만큼 대전지역으로서는 서대전역 재활성화를 노려볼 수 있다. 열차 안전과 운행 효율을 이유로 충북 오송-전북 익산-광주 송정을 직선으로 지나는 호남고속철도 경유로 선회한 KTX 고속열차를 다시 서대전역 경유 노선으로 불러들일 명분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으로 구불구불한 선로를 직선화하면 가수원-논산간 거리는 45㎞에서 34.4㎞로 10.6㎞ 가까워지고, KTX 고속열차 기준 운행시간은 33분에서 23분으로 10분 줄어든다. KTX 열차의 최고속도 역시 시속 104㎞에서 146㎞로 무려 42㎞ 향상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호남선 고속화의 경제성 여부를 따져보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는 지난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맡아 시작됐고 결과 도출 시기는 올 1분기쯤으로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정부는 예타 결과 비용대비편익 등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관계부처와 다시 예산 조율 절차를 밟아 사업 기본계획 수립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 혁신도시 홍보 이미지.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홍보 이미지.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후보입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후보입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형 혁신도시 모델.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형 혁신도시 모델.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동구 인동 어진마을아파트에서 대구역 방향 경부선을 촬영했다. 대전도심 지상을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는 지역을 단절하고 도시 균형성장을 저해하고 있다.(왼쪽) 대전 중구 오류초등학교에서 가수원역 방향 호남선도 촬영했다. 대덕구 조차장에서 서구 가수원까지 도심 중앙을 관통한다. [사진=대전일보DB]
대전 동구 인동 어진마을아파트에서 대구역 방향 경부선을 촬영했다. 대전도심 지상을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는 지역을 단절하고 도시 균형성장을 저해하고 있다.(왼쪽) 대전 중구 오류초등학교에서 가수원역 방향 호남선도 촬영했다. 대덕구 조차장에서 서구 가수원까지 도심 중앙을 관통한다. [사진=대전일보DB]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트램 이미지. 사진=대전시 제공
트램 이미지. 사진=대전시 제공
트램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트램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서대전역. [사진=대전일보DB]
서대전역. [사진=대전일보DB]
호남선 고속화 사업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호남선 고속화 사업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