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대흥동 일대 거리는 길가의 가로등에 부착된 공연을 알리는 포스터만이 휑한 거리를 메우고 있다. 김동희 기자
대전 중구 대흥동 일대 거리는 길가의 가로등에 부착된 공연을 알리는 포스터만이 휑한 거리를 메우고 있다. 김동희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대전지역 공연계는 겨울 추위처럼 차갑게 얼어붙었다.

10일 오후 4시 30분쯤 찾은 대전 중구 대흥동 문화예술거리는 한산하다 못해 적막감이 감돈다. 이곳은 소극장이 다수 몰려 있어 지역 연극인들이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곳으로 유명한데, 연말을 맞아 다양한 공연으로 북적돼야 할 거리는 건물 벽면과 길가의 가로등에 부착된 공연 포스터만이 휑한 거리를 메우고 있다.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객 감소와 공연 취소, 좌석 띄워 앉기 등 공연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81석 규모의 소극장 고도를 운영 중인 극단 떼아뜨르고도는 공연 준비 기간인 1월을 제외하고 매년 2월부터 연말까지 대관 공연을 포함 30여 개 안팎의 공연이 진행했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연극 성수기인 봄 시즌(3-4월) 공연이 모두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하반기에도 코로나가 확산을 거듭해 많은 공연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했다. 대관 또한 건물에 입주한 다른 업주에게 피해를 끼칠까 우려해 최소한으로 가동했다. 지난해에 240여 일 대관을 했지만, 올해는 100일도 채 가동을 못 했다.

권영국 극단 떼아뜨르고도 대표는 "현재 대면공연이 허용된다고 하더라도 지인조차 안 오는 상황으로 공연을 진행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공연을 준비하는 배우들조차 감염 우려로 연습하기 힘들고, 당장 코로나 정국을 타개할 대안이 없어 혼란스럽다"고 밝혔다.

극단 아신아트컴퍼니 역시 연극 `협상1948`을 오는 18일까지 대전서구문화원 아트홀에서 진행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관람 인원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당초 회당 43명까지 관람할 수 있었지만, 관객 입장을 18명으로 축소했다.

이인복 극단 아신아트컴퍼니 대표는 "대전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12월은 공연계에서 가장 큰 대목인데 코로나로 공연을 진행하지 못하면, 많은 공연단체가 쓰러진다고 봐야 한다. 설상가상으로 현재 거리두기 앉기로 공연을 진행하면 적자 구조로 공연을 안 하는 게 오히려 나은 상황"이라며 "게다가 연말을 맞아 내년도 계획과 일정을 세워야 하는데 코로나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불확실성 때문에 두 손을 놓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대전예술의전당과 대전시립연정국악원 등 공공 공연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에는 `한 자리 띄어 앉기`로 전체 좌석의 50%까지 오픈했지만, 지난 8일부터 방역 지침이 변경됨에 따라 전체 좌석의 30%만 오픈해 운영한다. 김동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 중구 대흥동에 소재한 소극장 고도 매표소 전경. 김동희 기자
대전 중구 대흥동에 소재한 소극장 고도 매표소 전경. 김동희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