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물량 부족에 관련 사망자까지 잇따라

독감백신 물량부족과 안전성 논란이 번지면서 국민불안감도 확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독감백신 물량부족과 안전성 논란이 번지면서 국민불안감도 확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독감 백신에 대한 공포와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무료접종 대상자인 어린이는 물론, 일반 유료접종대상자들까지 물량이 부족한데다 대전을 포함한 전국 각지에서 접종 후 사망한 환자가 잇따라 발생했기 때문이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쯤 서구 관저동에 사는 A(82)씨가 쓰러진 채 발견됐다. A씨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1시간여만인 오후 3시쯤 숨졌다. 이 남성은 이날 오전 동네 내과의원에서 독감 백신 주사를 맞은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지난 16일 숨진 인천 지역의 고등학생 B군(18)은 민간 의료기관에서 독감백신을 무료 접종한 후 이틀 뒤 집에서 숨졌다. B군은 독감 백신 접종 전후 알레르기 비염 외에 특이 기저질환이나 특별한 증상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B군 부검결과 `사망 원인을 알 수 없다`는 1차 구두 소견을 제시한 가운데 경찰과 방역당국은 독감백신과의 연관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밀 부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20일 독감 백신 접종 후 숨진 전북 고창의 70대 여성도 역학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인플루엔자 백신 국가예방접종(NIP)과 유료 독감 백신을 접종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백신 품귀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특히 12세 이하 백신 품귀 현상이 두드러진 모습이다.

만 12세 이하 접종 대상 인원은 총 477만 9408명으로 `이상 고온` 현상으로 한 때 접종이 중단된 탓에 접종희망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물량 부족현상이 벌어졌다. 이에 방역당국은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 물량의 15%까지 12세 이하로 배정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일선 의료기관에서 접종받기는 여전히 어렵다.

안정성 논란이 촉발된 백신에 대해 정부가 회수·폐기한 부분도 백신 부족을 더욱 부채질했다. 일선 보건소에서 백신 보유 분량의 약 1/3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부족 물량을 제때에 공급하지 못한 것도 원인이다. 일선 의료기관은 급한 대로 노인 독감백신 등 아직 사업 개시가 되지 않은 백신을 당겨 쓰고 있지만 좀처럼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 모습이다.

대전과 세종 등 지역에서는 언제 쯤 접종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묻는 전화에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무료접종 대상자 물량도 턱없이 부족한데다 일반 유료접종자들의 물량은 2주 전부터 바닥이 난 곳이 많아 의료진 사이에서도 특정계층 접종만 받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문제가 확산되자 보건당국은 일반 유료 접종자들에게 독감 백신접종을 자제해 달라는 당부까지 나왔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특별히 접종을 받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다는 논리다. 일부에서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생할화 된 `마스크 쓰기 의무화` 영향으로 예년보다 독감환자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놨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태다. 코로나19 감염 우려 속에 독감이 걸릴 경우, 치명적인 상황까지 갈 수 있다는 소문과 함께 정부에서 공급하는 백신을 안심하고 맞아도 되는 지 의문이 교차된 까닭이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들어 독감 백신 접종 후 잇따라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독감 백신을 둘러싼 안전성 논란까지 번졌다.

`상온 노출` 문제로 일시 중단되었던 독감백신 접종이 재개되었지만, 백신 접종 대책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번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