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전북진안 용담댐 방류피해를 본 지방자치단체 4곳과 주민대책위원회가 대책요구를 위한 행보에 잰 걸음을 하고있다.

특히 민관이 투 트랙으로 물에 잠기고 파손된 시설복구와 보상 항구적인 예방책마련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 했다.

충북 옥천영동군 충남 금산군 전북 무주군 4개 자치단체민간조직인 용담댐 주민대책위원회 임구호 위원장 등 10여 명은 16일 오후 충북괴산을 방문할 계획이다.

괴산댐 수해대책위원장 등과 면담해 용담댐 소송에 필요한 사안을 챙기기 위해라는 것.

괴산댐 수해대책위는 지난 2017년 폭우피해와 관련해 괴산댐 관리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을 상대로 10억 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에서 이기려면 용담댐 과다방류로 인한 사유시설피해가 인재라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 괴산 사례를 고려하면서 수해입증을 확실히 하겠다는 주민대책위의 의지로 받아들여진다.

4개 자치단체 군수와 군의장 등으로 꾸려진 범 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실무회의를 열고 읍면사무소를 통한 피해집계 등 주민대책위를 후방지원하기로 했다.

범 대책위 4개 군수와 군의장은 오는 18일 오전 환경부를 방문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조속한 진상조사와 피해대책 실질적보상 등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이날 4개 군별 인구의 15%인 2만 6500명 이상 받은 서명을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범 대책위는 지난 10일까지 용담댐 방류 피해조사에 대한 제도적지원과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군민서명운동도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국무총리실과 감사원에 피해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용담댐 과다방류로 발생한 피해보상 등에대한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의 공식적인 입장을 받아내기 위한 방책이다.

범 대책위 관계자는 "정부에 항구적인 피해 예방책과 치수 관리시스템 재 정비 댐 하류지역 안전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 등을 계속해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8일 용담댐 방류피해로 하류지역 4개 군, 11개 면에서 204채 주택이 침수되고 745㏊ 농경지가 물에 잠겼다. 459가구 719명이 지역주민이 대피했다. 414가구 644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도로와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 28곳에서도 피해가 발생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4일 충북 영동, 옥천 군서 군북면, 충남 금산, 전북 무주를 특별 재난지역으로 지정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