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근혜 대전우리병원 감염관리실 감염관리전문간호사
허근혜 대전우리병원 감염관리실 감염관리전문간호사
`수술실` 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수술실은 외래나 병동처럼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공간이 아니다. 인기 있는 의학 드라마나 시사프로의 CCTV를 통해 수술실 내부 모습을 접해본 적은 있겠지만 관계자만 출입이 허용되는 폐쇄적인 공간의 특성 상 일반인에게는 비밀스럽고 궁금한 공간임에 틀림없다.

2019년 10월에 신설된 의료법 시행규칙 제39조의5(감염관리가 필요한 시설의 출입 기준)에 따르면 수술실에서 의료행위가 이루어지는 동안 환자,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인·간호조무사·의료기사, 환자의 보호자 등 의료기관의 장이 출입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승인한 사람으로서 감염관리 등 출입에 필요한 안내를 받은 사람 외에는 수술실 출입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수술실은 수술을 위한 통제된 환경으로 수술 후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통제된 환경 유지에 필요한 감염예방 및 관리 방법을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수술실은 오염 구역으로부터 청결 구역을 분리하여 관리하고 복도나 주변 공간에 비해 양압을 유지하여 덜 청결한 복도의 공기가 청결한 수술실 안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공기 흐름의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진, 환자, 물품 및 기구의 이동 외에는 수술실 문을 닫은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수술실에서 올바른 무균술을 준수하는 것은 수술 부위 감염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외과적 손위생(일반적 손위생이 일시적 오염균을 제거하는 목적이라면, 외과적 손위생은 손에 있는 일시적 오염균을 제거하고 상재균 수를 최소화하기 위함, 보통 2-5분 소요), 수술실 복장과 보호구 착용, 무균술 준수와 멸균 영역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술에 참여하는 의료진은 청결한 수술복을 입고, 모자, 마스크, 멸균장갑, 멸균가운을 착용한다. 또한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도구는 멸균상태여야 하며, 수술도구의 멸균 및 재처리는 멸균과 소독지침에 따른다.

수술부위감염은 주요 의료관련감염으로 환자의 기저질환 및 면역상태, 수술부위 창상등급 및 수술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환자와 관련된 요인으로는 환자의 연령, 조절되지 않는 당뇨, 비만, 흡연, 면역억제제 사용, 영양상태 및 수술 전 긴 재원기간 등이 해당된다. 수술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긴 수술시간, 기구 삽입 여부, 수술부위 혈종 및 괴사 조직 등이며 수술 시 저체온, 저산소증, 수술 전후 고혈당이 발생한 경우 수술부위감염 위험이 증가한다.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능한 한 교정함으로써 수술부위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의료기관의 모든 부서에서 감염예방 및 환자안전을 위하여 감염관리가 필요하겠으나 그 중에서도 수술실은 수술부위감염 및 환자 생명과 직접 관련되므로 절대적으로 감염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수술실 감염관리는 시설, 인력, 멸균물품 관리 등 모든 요소요소를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앞으로 내가 방문하는 의료기관이 감염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의료기관평가인증(인증기준에 감염관리 항목을 포함)을 통과 한 기관인지 확인하는 것도 현명하게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는 한 방법이다.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사이트에서 의료기관 인증·평가 현황을 클릭하면 원하는 지역의 인증 의료기관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허근혜 대전우리병원 감염관리실 감염관리전문간호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