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영동군은 전북진안 용담댐 과다방류피해 4군 자치단체 범 대책위원회는 이달초 실무협의회가 열린다.

2일 영동군에 따르면 전북진안 용담댐 과다방류로 수해를 입은 충북 영동 옥천 군, 충남 금산군, 전북 무주 군이 구성한 4군 범 대책위원회가 이달 초 실무협의회를 갖는다.

이들 자치단체들은 그간 세부조사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소송절차 등 세부지원사항을 협의하는 등 이를 통해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측에 피해보상과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10일까지 용담댐 방류에 대한 제도적지원과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군민서명운동을 진행중이다. 범 대책위는 4개 군인구의 15%인 2만 6500명 서명을 받기로 협의했다. 현재 목표기준 90% 정도 서명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범 대책위는 이를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에 전달한다. 국무총리실, 감사원에도 제출하며 20일 국무총리실과 감사원에 피해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기로 했다.

또한 범 대책위는 환경부가 요청한 댐 조사위원 2명을 추천해 통보했다. 피해주민들은 수해를 입은 농경지 등을 손해배상 청구하기 위해 피해실태 파악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영동군 관계자는 “범 대책위와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보상과 피해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이달초순 4군 실무협의회를 통해 향후 세부지원사항과 일정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8일 용담댐 과다방류로 하류지역 4개 군 11개 면에서 204채 주택이 침수되고 745㏊ 농경지가 물에 잠겼다. 이때 459가구 719명 지역마을주민이 대피했고 414가구 644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도로와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 28곳도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8월 24일 충북 영동, 옥천 군서 군북면, 충남 금산, 전북 무주를 특별 재난지역으로 지정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