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린도시·바이오메디컬산업 선도

자료=대전시 제공
자료=대전시 제공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이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 바이오메디컬산업 선도 등으로 한 단계 더 도약을 꿈꾸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달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금의 위기는 `실현하지 못할 것은 없다`는 대담한 발상으로 꿈을 그릴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가 위기에 봉착한 현재를 오히려 기회로 삼은 것이다.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의 주기적 대유행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재앙 등 위기는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앞서 한국판 뉴딜을 통한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선언한 이유다. 이에 발맞춰 4차산업혁명특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온 대전도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골자로 한 대전형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스마트 그린 도시와 함께 바이오메디컬산업 선도 등 한국판 뉴딜의 중심이 될 스마트 대전의 미래를 그려본다.

◇스마트 그린 도시=민선 7기 후반기 지향점으로 삼은 스마트 그린 도시는 2025년까지 총 13조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이를 통해 13만 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라는 3대 방향에 맞춰 기존 사업 53개를 재구성하고, 신규 사업 47개를 연계 발굴하는 등 100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디지털 뉴딜을 통해 대전의 산업생태계를 전면 재편한다. 시는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해 바이오 산업을 비롯한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소재·부품·장비 등 3가지 주력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동·둔곡을 중심으로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업단지에 빅데이터 허브를 구축한다. 또 탑립·전민 국가산업단지에 ICT·AI 융복합 지구를 개발하는 등 대전의 산업구조를 완전히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변화된 생태계를 바탕으로 기존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이어 5G·IoT 기반 무선통신융합산업과 드론산업 특구를 새롭게 지정, 지역특화형 미래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아울러 지역 기업이 생산해 내는 디지털 기술이 스마트시티 실증화 사업으로 시민 생활에 연계하고 이를 시 전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그린 뉴딜은 디지털 뉴딜을 통한 혁신적 성장과 함께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한 스마트 그린 시티 선도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골자다.

시는 전국 최초의 트램 건설을 중심으로 전기·수소차 확대와 함께 시내버스 운영체계와 연계한 친환경 교통체계를 2025년까지 완성할 예정이다. 또 혁신도시 지구인 대전역세권 등의 그린인프라 구축과 공공시설물 그린 리모델링 등으로 탄소제로 도시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다. 이 뿐만 아니라 도심 생태·녹지축을 연결하고, 갑천을 비롯한 3대 하천 그린 뉴딜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의 친환경 여가·문화 공간으로 재구성한다.

스마트 그린 도시의 성과가 지속되기 위한 안전망도 마련했다. 시는 디지털 뉴딜을 통한 산업혁신과 그린 뉴딜을 통한 SOC 확충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확대하면서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고용유지 협약의 확대와 기업 맞춤형 디지털 인재 양성을 병행해 일자리 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할 계획이다.

◇바이오메디컬산업 선도=대전은 7월 6일 바이오메디컬 규제 자유 특구 추가 실증사업인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을 통한 백신·치료제 조기 상용화 실증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백신·치료제 개발 분야 바이오 스타트업이 애로사항으로 꼽는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BL3)을 제공해 초기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진단 중심의 기존 특구사업과 연계해 신속한 감염병 진단-백신·치료제 개발까지 바이오산업 전 주기에 걸쳐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BL3(Biosafety Levels 3)은 완전 봉쇄, 복도 출입 제한, 고성능 필터 등이 적용된 연구시설을 뜻한다.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기업들은 병원체를 더 쉽게 확보할 수 있어서 치료제·백신 개발 기간과 시장 진출 기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제2차 규제자유특구(바이오메디컬)로 지정돼 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 등 3개 대학병원과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 트랙 등 2건의 실증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시는 스타트업의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춰주고 진단 중심 기존 특구 사업과 연계해 신속한 감염병 진단-백신·치료제 개발까지 바이오산업 전 주기에 걸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의 유행주기가 단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오메디컬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여기에다 경제적 효과 또한 기업유치 30여 개사, 고용창출 2300여 명, 부가가치효과 216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세종 통합=허태정 시장은 대전이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의 중심지가 되기 위해서는 대전·세종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판 뉴딜은 수도권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국가발전의 축을 이동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데, 대전과 세종이 균형발전 뉴딜을 절호의 기회로 삼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허 시장은 이미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 공동체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대전과 세종이 통합하게 되면 인구 200만 명 이상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이 됨은 물론 중부권의 한 축이 돼 국가균형발전을 이끌고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시민사회, 정치권 등과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숙의해 나갈 것이며, 필요한 연구와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강력한 대전·세종 통합의지를 밝혔다.

민선7기 시정도 어느덧 중반에 접어들은 가운데 올해가 `미래도시 대전`의 원년이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24년 신동·둔곡지구에 건립 예정인 유전자의약산업진흥센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2024년 신동·둔곡지구에 건립 예정인 유전자의약산업진흥센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바이오메티컬 연구에 사용되는 원숭이. 사진=IBS 제공
바이오메티컬 연구에 사용되는 원숭이. 사진=IBS 제공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