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마수해피해로 침수된 농기계 긴급 수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이번 장마수해피해로 침수된 농기계 긴급 수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은 농업기계 긴급수리 서비스로 지역농민들의 시름을 덜고있다.

20일 군에 따르면 지속된 호우와 용담댐 방류피해로 침수된 농업기계를 대상으로 긴급수리 지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군은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장마와 폭염에 대비해 업무효율성 확보와 재 정비 차원에서 농업기계 현장순회수리교육을 일시 중단한 상태였지만 이번 수해로 인해 침수된 농업기계를 긴급수리해 농가에 편의를 제공하고 적기 영농추진에 도움을 주고자 긴급수리팀을 급파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2일부터 4일간 피해를 입은 양산면, 양강면, 심천면 일원 9개 마을을 방문해 침수 농업기계 80여 대를 수거했다.

특히 이번 긴급수리에는 바쁜 일손을 덜어주고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과 청주시, 보은군 등 3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농업기계 긴급지원팀 7명이 농업기계수리 봉사활동에 동참해 수마가 할퀴고 간 지역에 새 활력을 주고있다.

영동군 농업기계팀 직원들과 농업기계 긴급 지원팀은 3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도 정성스러운 손길로 수리서비스에 임하고 있다.

이번 긴급서비스로 경운기, 예 취기 등 농업기계 30여대 수리를 완료해 농가생활안정과 일상복귀에 큰 도움을 주었다. 수해피해지 농민들의 불편과 걱정을 덜며 농촌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했다.

남은 관리기와 경운기 등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수리하게 된다. 트랙터 10대는 해당대리점에 운반해 수리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농업이 지역경제의 기반인 영동의 안정적 영농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철저한 농기계 수리와 관리가 선행되어야 하기에 군은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경순 군 농업기계담당 팀장은 "이번 예기치 못한 호우와 용담댐 방류로 유래 없는 수해를 입었다"며 "수시로 농업 인들의 애로사항을 살피고 맞춤형 농업기계 수리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수해로 인한 농업 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침수된 농업기계수리로 인해 8월 말 계획되어 있는 마을단위 현장순회교육은 오는 9월 초로 연기돼 진행될 예정이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