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김정수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재출범의 각오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대전혁신센터)를 이끌겠다."

김정수(54) 대전혁신센터 센터장은 18일 "많은 변화가 있을 코로나19 이후 창업 생태계에 주도적으로 대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정수 센터장은 이날 KAIST 나노종합기술원 내 대전혁신센터에서 첫 간담회를 열었다. 지난 2월 취임했지만, 코로나19에 간담회가 몇 차례 연기됐었다.

김 센터장은 센터장의 근본적인 역할에 대해 `커넥터(connector)`를 강조했다.

그는 "유망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비즈니스화할 수 있는 투자·유치로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기업 등과 스타트업을 매칭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성을 위해 사람과 사람을 잇는 가교 역할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대전혁신센터는 올 상반기 모두 96개사에 17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이끄는 데 성공했다.

코로나19 가운데 선전한 결과지만, 그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에 맞춰 새로운 투자 유치 전략인 `언택트 비즈니스`를 추진할 구상이다.

그는 "코로나 이전엔 우수 스타트업을 육성한 뒤 이에 맞춰 투자자를 찾았다면, 코로나 이후엔 특정 사업 아이템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를 모집해 스타트업과 연계하고 상호 보완해가는 `파트너십` 방식으로 매칭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1994년 SK텔레콤에 입사해 20여 년 동안 SK맨으로 활동한 그는 경험과 노하우를 지역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쏟아 부을 생각이다.

그는 "5G 모빌리티 등 특화 분야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부터 비즈니스 완성 뒤 지역에 안착해 활동하는 데까지 전 주기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전혁신센터는 2014년 문을 연 뒤 지난해까지 460개 창업기업 육성, 투자·유치 1768억 원, 일자리 창출 2029명 등의 성과를 냈다. 이는 전국 19개 혁신센터 가운데 서울과 경기권을 제외한 최대 규모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