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저소득 위기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한시적 긴급복지제도`의 기준을 완화하고 7월 31일까지였던 기한을 올해 12월 31일까지 연장한다.

`긴급복지 지원제도`란 일시적인 위기상황으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대해 생계비와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군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더욱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 △소득 기준 중위소득 75%(1인 128만 원, 4인 346만 원) 이하 △재산 1억 70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 원 이하인 사람이 실직, 휴·폐업, 질병·부상 등 긴급한 위기사유가 발생하면 긴급복지지원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완화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재산기준`이 1억 100만 원에서 1억 70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금융재산 기준과 관련 있는 `생활준비금 공제비율`은 기존 100%에서 150%(4인 기준 403만 원 금융재산 기준 상향 효과)로 조정됐다.

또한, 금융재산 공제항목 신설 및 동일 상병 재지원 제한기간(2년) 폐지 등이 추가됐다.

다만, 긴급복지지원제도는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해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가구에 한시적으로 지원되는 최후의 사회안전망으로, 생계급여·실업급여·긴급 고용안정지원금 등 다른 법률에 의해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 "대상자가 지원 요청 시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원스톱으로 종합적인 상담과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더불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