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코로나19와 관련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산 김치가 해외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올 상반기 김치 수출이 급성장해 농식품 전체의 수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간 김치 수출액은 7470만 달러(약 89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3950만 달러로 가장 높았고, 미국 1130만 달러, 홍콩 360만 달러 등으로 뒤를 이었다.

농식품부는 그간 김치 효능을 홍보하고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실시한 것이 효과를 내 김치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했다.

농식품부는 한국식품연구원 등과 협력해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연구하고, 김치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능성 종균 개발·포장용기 개선을 추진했다.

또 김치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해외 전문가와 연계해 김치의 효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국에서는 건강을 콘셉트로 김치 광고 영상을 제작해 TV 방영을 추진하는 등 국가별 마케팅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김치가 건강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는 인식이 해외 소비자들에게 확산했다는 분석이다.

농식품부는 감염증 여파로 김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난 것을 활용해, 김치의 기능성에 초점을 둔 적극적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치의 면역력 증진 효과,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능 정보를 담은 `QR 코드`를 제작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전파하고 `파워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비대면 SNS 홍보 등을 다양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한 결과 김치 수출이 급성장할 수 있었다"며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주요 수출국인 일본·미국은 물론 신흥시장인 유럽이나 신남방 국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는 등 김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