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폭락·폭등을 막는 생산자 중심의 수급 조절책인 `의무자조금`이 양파와 마늘 항목에 설치됐다. 기존 정부 주도로 추진되던 수급정책이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그간 매해 반복되는 양파·마늘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의무자조금 설립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해 9월 양파·마늘 주산지 농협, 생산자단체 대표 등과 의무자조금 설치를 합의한 후 절차를 진행했고, 이후 지방자치단체와 농협·생산자단체 등의 노력으로 이달 의무자조금을 설치했다.

의무자조금단체는 자조금을 조성해 자율적 수급안정·연구개발·수출 활성화 등 자조금 용도에 맞는 각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자조금 조성을 위해 필요한 의무거출금 산정기준과 금액 등은 앞으로 개최될 대의원회에서 논의를 거친 후 확정된다.

의무거출금 미납자에 대해서는 정부의 각종 지원에서 배제하는 등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있다.

의무자조금단체는 경작·출하 신고, 품질·중량 등 시장출하규격 설정 등 생산·유통 자율조절 조치를 할 수 있고 해당 품목 농업인에게는 조치를 따라야 할 의무가 부여된다.

자조금 설치에 따라 경작신고제가 도입돼 경작면적이 적정재배면적 이상일 경우 면적조절, 산지 폐기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또한 사전에 품질·중량 등 시장출하규격을 설정하고, 설정된 출하규격에 따라 생산량 과잉 시 저품위 상품 유통제한·출하시기 등을 조절해 가격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양파·마늘 의무자조금단체는 내달 창립 대의원회를 개최해 의장 등 임원과 의무자조금관리위원을 선출하고, 사무국을 구성하는 등 조직을 정비할 계획이다.

이후 9월에는 생산·유통 자율조절 조치를 위해 경작 신고 등 자율 수급조절 계획을 수립한 뒤 농업인과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시행할 방침이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