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프리마켓 공동체 `괴산 고쿠락(위원장 정재순)`이 충북도 주관 `2020 지역공동체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군 프리마켓 공동체 `괴산 고쿠락(위원장 정재순)`이 충북도 주관 `2020 지역공동체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괴산군은 프리마켓 공동체 `괴산 고쿠락(위원장 정재순)`이 충북도 주관 `2020 지역공동체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 대회는 충북도내 공동체 활동을 장려하고 지역특색을 살린 다양한 공동체 활동과 지역문제 해결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충북도내 13개팀 250여 명이 참가해 열띤 경합을 벌였다.

`괴산 고쿠락`은 이날 귀촌인과의 화합을 바탕으로 펼친 미스 고쿠락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고쿠락 만남△ 고쿠락 활동 △고쿠락 계획 등을 발표했다.

특히, 귀촌인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주민동참 △소통창구 △나눔공간 등의 모습을 담은 `21세기 새로운 농촌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재순 위원장은 "`괴산 고쿠락`에서 준비한 발표 내용이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며 "이번 대회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공동체 활동 모습을 공유하고 서로 많이 배우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적극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괴산 고쿠락`은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프리마켓 공동체로, 지역주민이 셀러로 함께 참여해 상품을 판매하거나 체험행사를 진행하는 등 새로운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