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열린 `항체 진단기기 현장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열린 `항체 진단기기 현장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항체진단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지원에 속도를 낸다.

이날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국내 항체진단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이 보유한 항체진단 우수 기술을 공유하고, 기술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항체진단기술은 15분 이내에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 형성을 확인해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로, 면역반응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기반으로 진단하기 때문에 무증상 감염도 파악 가능하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항체진단 기술의 신뢰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출연(연)과 병원으로 구성된 기술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우수항원 제공 등 기업 수요 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이 해외수출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은 진단기기의 신뢰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환자의 혈액 샘플을 기반으로 임상 성능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항체를 특이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항원을 개발·확보해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기술지원 플랫폼의 지원 방식을 더욱 고도화하고, 연구기관이 가지고 있는 우수 항체 진단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장관은 "코로나19의 성공적인 방역대응에는 한국의 튼튼한 과학 기술력이 기반으로 작용했다. 역학조사·백신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항체진단기술 개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