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지역 배바우 문화유산체험프로그램 진행

[옥천]옥천군은 지역출신인 의병장 조헌선생(1544-1592) 관련 유적을 활용해 교육문화사업을 추진한다.

31일 군에 따르면 문화재청 생생 문화재사업에 선정돼 올해 1억 2000만 원 사업비로 조헌선생 발자취를 쫏는 your옥천 your문화재 프로그램을 펼친다.

군은 생생 문화재사업은 201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년 차로 조헌선생관련 문화재를 다양한 체험 콘텐츠로 활용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지난 5월 30일 가족체험프로그램 `둥실 둥실 배바우에서 1박 2일`을 시작으로 청소년체험 프로그램 `의병들 이여! 옥천으로 집결하라!`와 스탬프로 엽서 및 에코 백 만들기 프로그램` 실천하는 선비의 삶`으로 군민들에게 찾아갈 예정이다.

둥실 둥실 배바우 1박 2일 체험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옥천지역 문화유산을 탐방하고 가족게임, 전통음식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기간은 지난 5월 30일부터 10월까지 안남 배바우 마을에서 총 4회 진행된다.

또 의병 들이여 옥천으로 집결하라는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초등학교, 중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조헌묘소일원에서 조헌을 알아보고 스토리 북 만들기, 유적답사 등 체험을 총 8회 진행한다.

작년엔 `이지살롱`이라는 인문학프로그램을 진행하였지만 올해는 오는 지용제(10월 15-18일) 행사장 일원에서 실천하는 선비의 삶으로 스탬프를 활용한 엽서 및 에코 백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신청 및 자세한 정보는 수행단체인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홈 페이지(www.chungbuk.re.kr) 및 전화로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생생 문화재사업을 통해 문화유산을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