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선거구 당선자에게 듣는다] "행정수도 완성 위해 최선 다할 것"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세종시법 개정안 등 차분히 챙긴다
공약 이행 위해 유관기관단체 만나 '상설협의체' 구성 용의

(왼쪽부터) 홍성국 당선인(세종 갑) , 강준현 당선인(세종 을)   [사진=장중식 기자]
(왼쪽부터) 홍성국 당선인(세종 갑) , 강준현 당선인(세종 을) [사진=장중식 기자]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공통 분모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세종시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23일 열린 세종시출입기자단 초청간담회에서 홍성국 당선인(세종 갑)과 강준현 당선인(세종 을)은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충청권 상생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당선인은 "세종과 대전.충남 28석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0석을 차지했다"며 "행정수도 완성은 물론 각 자치단체별 현안과 각 의원별 법안 발의에서도 연대와 협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당선인 또한 "세종의 발전이 곧 대전과 청주, 천안 등 충청권의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180석을 확보한 만큼 많은 법안 처리가 가능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당선인들이 구상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 같은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당면한 과제와 해법은 무엇인지를 들어보았다.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 핵심 현안은 크게 세종시법 개정안,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청와대 세종집무실 등 세가지료 요약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상과 방안은?

△강준현 = 국회세종의사당 설립은 의제의 문제다. 의사당 관련 예산(설계용역비10억 + 추가 10억)은 어느 정도 마련된 것으로 안다. 무엇보다 차기 국회의장의 의지가 중요하다. 차기 의장으로 거론되는 후보군 중 한 분 만났다. 충분히 공감하고, 잘 될 것으로 본다. 청와대 세종집무실은 안보문제 등도 있지만, 국회 이전시 청와대 제2집무실은 필요하다고 본다. 수도권 집중화 해소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총선 결과, 민주당이 충청권 28석 중에 20석이나 석권했다. 행정수도 관련해서는 각자 발의 법률이 있다. 공약 사항 공동체를 마련해 보고, 충청권 의원들이 공동대응하자는 방향으로 목표를 정할 방침이다.

아쉬운 것은 행정수도를 건설하자고 할 때만 하더라도 충청권 550만 시도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졌다. 지난해 이들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서명운동 할 때 20만 명이 채 안되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홍성국 = 청와대 세종집무실은 국가적 보안과 경비, 그리고 비용의 문제인만큼 대통령께서도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안다. (차기 원구성 등이 이뤄지는데로) 당 대표 등과 만나 긴밀히 협의하도록 하겠다. 함께 당선되신 강 당선인과 충분히 협의를 통해 세종 외 대전, 충청권 의원들과 공동 대응토록 할 생각이다.

세종시 입법 예고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세종시법 개정안은 물론, 자치경찰제 도입 등 지방분권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차분히 챙겨보겠다.

◇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차원에서 세종시의 현 주소가 다소 어려운 실정이다. 천문학적 부채까지 발생한 세종시 살림살이는 물론,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제 면모를 갖추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홍·강 = 많은 분들이 지적한 문제다. 노무현 정권 때 실제 계획이 이명박 정부 들어 추진되면서 다소 앞뒤가 안맞은 것도 있다. 현실적으로 예산의 제약 등 문제가 많지만 앞으로 `공약추진협의체`를 통해서 해결점을 찾도록 노력하겠다. 행복도시건설청 등 유관기관을 방문해서 현안을 해결하도록 하겠다.

그동안 행복도시 완성을 위해 각종 협의체가 있지만, 잘 안되고 있다. 형식적이다. (부시장으로 지켜 본 결과) 누군가는 가교역할을 해야 하는데 실질적 논의가 안된다. 당정협의회는 물론 총리실 산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협의체가 있다. 앞으로는 그 부분에 집중하겠다.

기업을 유치하려면 5-10년이 걸린다. 개정법안에 담을 내용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청권 의원 말고도 (중앙중심의 논리를 바꿀 수 있는) 수도권 의원들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향후 구성될 국회 상임위원회 2명 중 1명은 반드시 국토위나 재정위원회에 들어가야 한다.

세종시 재정이 이 정도인 줄 몰랐다, 세종시 어젠다, 특히 (세종의 완성을 위해서는) 정부기관 이전 등 현안에 힘을 쏟아야 한다. 범 충청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더불어 세종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소득양극화, 지역 양극화 해소에 힘써야 한다.

돌이켜 보면, 20대 국회 후반기에 일을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이 180석 얻은 관련 법안처리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냉철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세종시에 실익이 무엇인가와 세종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깊이있게 따져봐야 한다.

공약이행협의체를 구성, 세종시를 비롯 유관기관 실무자들과 만나 실현 가능한 것부터 협의 하겠다.

◇행정수도 완성 등 선거 과정에서 걸었던 공약 중 우선 순위는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홍성국 = 정치적 공약을 뒷받침하기 위해 `경제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세종시가 자족도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

세종시에 소프트웨어 산업을 유치해 미래경제를 선도하는 한국판 `우븐 시티(Woven City, 직조 도시)`로 만들겠다는 `1호 공약`을 반드시 실현하겠다. 소프트웨어 산업을 유치하면 경제활력을 높이고 인구증가로 이어져 세종시의 상가 공실률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고, 세종을 미래형 지식·기술 체계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강준현 = 실현 가능성 있는 공약을 먼저 해결하는 데 집중하겠다. 총선 과정에서 일부 후보들이 제시했던 공약을 보면, 지하철 연장 등은 사실상 실현가능성이 희박하다. 2조4000억 원이 들어간다. 가뜩이나 어려운 재정 상황에서 천문학적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앞서도 강조했듯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공약 이행에는 이론이 없다.

다만, 세종시 세수 부족 등 열악한 재정 문제에 대한 해법을 연구하고, 충청권 협력을 통한 공공기관 이전과 기업 유치 등에 힘을 쏟을 생각이다.

예정했던 1시간을 30여 분이 넘도록 간담회 자리를 가진 두 당선자는 타 지자체에서는 자치단체장과 당선자, 그리고 여야를 아우르는 `공약 추진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세종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당-정은 물론, 세종시장 등과 공동 협의체를 구성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당정협의회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당정협의회를 정례화 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최소 1-2달에 한번 씩 만나면 좋겠다. 언제쯤 가동할 것인지는 사전조율을 거쳐 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 등 거물급 정치인들이 해결하지 못한 `행정중심도시 세종시 완성`을 위해 첫 발을 내디딘 두 당선자의 역할과 행보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 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국 3위라는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세종 선거구에서 이들이 내 걸은 공약만 50여 가지가 넘는다. 그만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기대감도 높다는 방증이다.

180석에 이르는 집권여당의 `순풍`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초선으로서 신발 끈을 바짝 졸라 맨 `예비국회의원`의 다짐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으로 떠오른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으로 떠오른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