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전문화재단 직원의 절반이 수탁기관(외청)에 근무하면서 비효율적인 조직 운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5일 대전문화재단에 따르면 대표이사와 본부장을 제외한 정규직 직원 48명 가운데 본청에 24명, 외청(시설운영)에 23명이 배치돼 근무하고 있다.

대전문화재단이 위탁받아 운영하는 시설은 대전예술가의집과 대전전통나래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대전문학관 등 5개 기관으로 예술가의집에 8명, 전수회관에 5명, 나래관에 4명, 문학관에 3명, 테미센터에 3명 등 23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정책의 개발 및 육성, 문화 사업 및 콘텐츠 발굴 등 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문화예술 정책 기획 업무에 나서야 하는 본청 업무의 중요성에도 대부분 업무가 시설 관리에 치중되고 있는 수탁 기관에 재단 인력의 절반이 투입되면서 조직 운용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다 수탁기관으로 파견 나가면서 부족한 인원을 기간제로 충원해 업무를 보게하다 보니 업무 지속성 및 전문성도 떨어진다는 시각도 있다.

수탁기관의 업무 범위도 논란이다.

일부 수탁기관에서는 정부 공모 사업 운영 등의 업무를 보지만 대부분의 업무가 시설 관리 등에 단편적인 분야에 집중돼있어 사실상 지역 문화예술을 육성하거나 발굴하는 등의 기획력이 요구되는 업무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지역 문화계에서는 문화재단 설립 취지가 문화행정의 민간이양인 만큼 수탁 기관 업무를 민간에 이양하거나 독립 운영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역 문화계의 한 인사는 "문화재단 직원이 수탁기관에 파견 나가는 것은 해당 수탁기관 사업비 항목에 인건비가 포함되면서 정규직 인력을 쓸 수 밖에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라며 "수탁기관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선 사업비 측면이 아닌 전문성 강화 측면에서 인력 운용을 고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재단 수탁기관을 민간 단체에 위탁할 경우 행정력과 문화전문성에서 숙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지역 문화계 인사는 "수탁기관만의 특성을 살려 재단과 업무 시너지를 내기 위해선 행정과 문화 전문성이 있는 재단 직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서 "다만 단순히 정책 배분이 아닌 수탁기관의 업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수탁기관에 재단 직원의 절반이 파견가 있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지적 사항이 나오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다음 달 중순에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조직 개편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