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장기 정책 수립 병행 목소리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가 국립현대미술관 대전 분관 유치전에 나선 가운데 원도심 활성화와 문화예술향유권 제고를 위한 장기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전시는 중구 옛 충남도청사 활용안으로 국립현대미술관 대전 분관과 국립미술거래소 유치 카드를 꺼내 들었다.

시는 옛 충남도청사 지상 1-3층(7112㎡) 본관과 중정(2880㎡) 등 청사 전체를 활용해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 미술거래소를 유치, 전시 및 창작, 유통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옛 도청사에 국립현대미술관을 유치하면 원도심 활성화로 도시 재생은 물론 신도심과 원도심의 문화예술 향유 격차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이달 안에 212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치 타당성 용역에 들어가 상반기 내 결과를 내고 하반기부터는 본격 유치전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이미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전에 광주, 대구, 창원 등이 돌입한 만큼 시는 후발 주자지만 타당성과 설득력 있는 논리 및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은 유치전에 뛰어든 도시 가운데 `국립 문화 기관`이 없는 유일한 광역시다. 앞서 광주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대구는 국립박물관을 유치해 운영하고 있다.

시는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이 충북 청주시에 개방형 수장고 형태의 분관을 지역 최초로 낸 여건을 장점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대전-청주 미술계가 시너지를 내 충청권을 중부권 문화예술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지역 미술계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대전 유치 시동에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장기적으로 신도심과 원도심의 문화 격차를 줄이고 문화예술향유권 기회의 공평성을 위한 정책 수립이 병행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동안 지역 미술계에서는 원도심 문화향유권을 높이는 방안으로 대전시립미술관과 이응노미술관의 원도심 분관의 필요성을 역설해왔지만 예산에 발목이 잡혀 번번히 무산됐다.

또 지역 공공 미술관의 경우 국제전시회를 열 만큼의 공간적 기능이 떨어져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공간을 원도심에 조성하자는 의견도 꾸준히 나왔다.

지역 미술계의 한 인사는 "그동안 시립미술관 등의 원도심 분관 조성이 예산 문제로 수 십 년간 미뤄지면서 지역 미술계의 숙원 사업으로 남아있다"면서 "국립현대미술관 유치와 함께 지역 미술계의 정체성과 활성화를 이끌 정책 수립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미술협회 관계자는 "미술협회 작가만 1800여 명에 이르는데 이들이 활동할 무대가 대전에 많지 않다"면서 "청주와 함께 다양한 미술적 협업을 추진한다면 설득력 있는 유치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차후에 대전시립미술관이나 이응노미술관 등 지역 공공 미술관의 원도심 분관 설치 등 장기적 미술 발전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