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수 부풀리기와 특정 작가 밀어주기 의혹 등으로 논란이 일었던 대전문화재단 아티언스 사업이 시 특정 감사를 받는다.

대전시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대전문화재단이 지난 해 운영한 `2019 아티언스 대전`의 수의계약 건 등 전반 사항에 대한 특감에 돌입했다.

앞서 문화재단은 지난해 10월 연 `2019 아티언스 대전`에서 특정 작가를 밀어주기 위해 예산을 쪼개 공개입찰을 피하고, 타지역 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문화재단이 공개한 수의계약 공개내역서에 따르면 지난 해 10월 7일과 8일, 행사장 내 체험존 조성을 위해 `아티언스 대전 체험존 콘텐츠 제작`과 `2019 아티언스 대전 전시파빌리온 임차 및 설치` 2건의 수의계약을 맺었다. 체험존 콘텐츠 제작은 총 계약액 1705만 원, 전시파빌리온 임차는 1990만 원에 계약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특정작가를 위해 `콘텐트 제작`과 `장소임차`로 명목을 나눠 발주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일었다.

2000만 원 이상의 예산을 집행할 때는 경쟁입찰 절차를 밟아야 하는 데 이를 피하려고 두 건의 수의계약을 2000만 원 미만으로 계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작가와 연이 있는 서울소재 A업체와 계약하기 위해 일명 `쪼개기 발주`를 했다는 것이다.

관람객수 허위 보고도 감사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단은 행사를 마친 후 1만 5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고 알렸으나 이후 일부 대전시의회 의원이 당시 행사장 CCTV 영상 확인을 요구하자 6000여 명으로 수정 보고하면서 잡음이 일었다.

시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아티언스 사업을 추진하면서 맺은 수의계약과 관객수 허위 보고 등 2가지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후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 조처할 것"이라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